​​ 구글 애드센스 '충격적인 콘텐츠'란 무엇일까요?

구글 애드센스 '충격적인 콘텐츠'란 무엇일까요?

블로그 포스팅 특정 페이지에 구글의 경고 딱지가 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성 들여 쓴 포스팅에 포함된 이미지나 텍스트에 위배되는 요소가 전혀 없는 것 같은 데 정말 속상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사람이 아닌 AI의 사진 판독, 이미지 판독 결과 때문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구글의 이미지 기반 AI인 비전 AI의 판독에서 커트라인을 제시하는 격이라고 할 수 있는 Safe Search 기능에 의해 위배된 요소라는 판단이 내려졌기 때문이라고 추측합니다.

이전에 한번 구글의 AI Vison에 관하여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 Vision Ai를 통한 이미지 분석 - 블로그 삽입 이미지 수위

 

어쨌든, 구글 애드센스 경고의 내용에 대한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은 경우입니다.

 

충격적인 콘텐츠
특정 광고 소스는 다음과 같은 콘텐츠에 게재할 수 없습니다.
- 잔인하거나, 적나라하거나, 혐오스러운 설명 또는 이미지가 포함된 콘텐츠
- 폭력행위를 묘사하는 콘텐츠

 

일명, Safe Search 기능에 의해 걸러지는 것인데 그 기준이 되는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Adult : 성인용

- Spoof : 거짖말, 속이는 내용

- Medical : 의료관련이라고 하는 데 이것은 아마도 사실적인 묘사 때문인 것 같습니다. 수술 장면이나 신체기관 등의 표현을 말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거부감을 줄 수도 있으니까요.

- Violence : 폭력적

- Racy : 선정적

 

이러한 기준은 텍스트에서도 데이터를 추출하지만 이미지에서도 AI의 기준에 의해 판단된 데이터를 추출합니다. 특히, Safe Search에서는 비교적 엄격하게 분류하는 것 같습니다.

몇 가지를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디저트 음식에 대한 평가에서 빨간색의 딸기잼이 들어갔다고 Medical 요소가 많이 올라가 있습니다.

 

색감이 원색 계열에서 많이 다운된 톤의 음식은 예상과 달리 좋은 점수를 줍니다. 저 역시 폭력적이라고 경고를 받을 소지가 있어 두 번에 걸쳐 돌려 본 화면입니다. 따라서 진짜 데이터는 첫 번째의 붉은 사각형 영역입니다.

 

 

사실 위의 선지국과 별 차이가 없는 음식인데 원색이 강렬하고 붉은색 계통이면 아주 매우 폭력적이라고 판단하는 것이 보입니다.

 

칼 때문에 좋지 않은 판단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던 사진은 오히려 아주 무난합니다.

 

요가하는 그저 평범한 사진입니다. 하지만 매우 선정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김연아 선수의 사진인데 의외로 덜 선정적이라고 판단했지만, 그래도 선정적이라는 판단에 한 칸을 더한 것이 보입니다.

 

김연아 선수가 아닌 다른 사람들의 비키니 수영복 사진들은 거의 모두가 매우 선정적이라는 판단을 했으며 전신 모자이크를 하게 되면 성인용, 선정적이라는 판단을 받았습니다. 결과적으로 모자이크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테스트한 결과 사진조차도 그러한 판단을 받아서 몇번에 걸쳐 축소해서 테스트했습니다.

 

 

이런 거 저런 거 신경 쓰기 싫다면 이미지를 사용 횟수를 극도로 줄이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됩니다.

사실, '충격적인 콘텐츠'라는 통보를 받게되면 단순히 음식사진이나 일상적인 사진 또는 텍스트라고 생각했는 데 그러한 판단을 받았다는 그 사실이 더 충격적으로 다가오는 케이스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