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클라우드 Vision Ai를 통한 이미지 분석 - 블로그 삽입 이미지 수위

구글 클라우드 Vision Ai를 통한 이미지 분석 - 블로그 삽입 이미지 수위

이미지를 해석하고 이를 분석하는 능력을 테스트해 보기 위해 구글의 Vision Ai를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구글의 이미지 해석 알고리즘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 포스팅합니다.

예를 들자면, 우리 블로거들의 최대 관심사는 미래세대에 미칠 AI산업의 영향과 기술수준 등에 관한 것보다는 내 블로그에 삽입한 이미지가 구글의 이미지 인식 기술을 통한 유해 대상 이미지로 판단될지 괜찮은 것인지 등일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구글 AI의 이미지 인식 알고리즘을 대략 살펴봄으로써 블로그에 삽입되는 이미지에 대한 대상을 선택하고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처음에는 비교적 단순하고 무난한 분홍색의 코스모스 꽃 하나를 입력했습니다.

76%로 꽃이라고 인식했다. 역시나 대상에 대한 판별 능력은 구글답게 매우 우수합니다. 

 

라벨이라는 탭을 누르면 왜 구글 이미지 대상 판단이 정확한지 이해가 갔습니다. 이미 이미지 검색으로도 유명한 구글이니까요. 그런데 제가 눈여겨 보고자 하는 부분은 Safe Search라는 부분입니다.

 

 

성인용인지(Adult), 속이는 것인지(Spoof), 의료분야(Medical)인지, 폭력적인 것(Violence)=인지, 선정적인 것(Racy)인지를 AI가 분류하는 것이 보입니다. Medical이 왜 저 항목에 있는 것 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확실한 건 블로그 지수에서 삽입된 이미지 중 메디컬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항목이 Likely 또는 Very Likely가 되면 좋은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테스트를 일반적인 사물, 중간 정도, 약간 수위가 올라가는 것으로 나눠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두번째 테스트 사진은 전혀 문제될 것이 없는 여름철이면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이미지이지만 AI가 오해할 수도 있을 만한 이미지를 Vision Ai에 넣어 보았습니다.

 

이번에도 상당히 정확하게 운동하는 개인 정도로 이미지를 파악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건 Safe Search 부분입니다. 위의 사진에 대하여 구글 AI는 아래와 같이 등급을 매기고 있었습니다.

 

일반 자연물 사진과 비교해 폭력성과 선정성에서 한단계씩 더 높여 평가하였습니다. 아마도 여성이 등장하고 반바지를 입은 부분에서는 선정성을 팔을 들고 있는 부분에서는 폭력성을 부여한 듯 보입니다. 굉장히 민감한 것 같습니다.

 

세전째는 수위를 조금 더 높여 보았습니다. 비키니를 입은 해수욕장에서 찍은 일반인 사진이었는데 테스트 화면 조차 올릴 수 없었습니다. 해수욕장 비키니 사진의 원본을 테스트한 사진조차도 결과 값이 포함되어 있는 데도 불구하고 거의 원본과 비슷한 판정을 하였습니다.

 

이제, Medical 평가 부분이 이해될 것도 같습니다. 살색이 노출되면 기본적으로 혐오스런 Medical로 판정하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테스트를 조금 더 진행해보기 위해 포토샵에서 안개효과를 넣어서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조금 나아지기는 했지만 선정성에서는 두 단계, 메디컬에서는 한 단계 하락했지만 성인용에서 두 단계, 폭력성에서 한 단계가 상승하여 종합점수로 보면 결국은 비슷해지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따라서 원본 사진에 비키니나 해수욕장의 사진이 있는 상태에서 아무리 포토샵 보정을 통해 안개효과를 넣어도 그것만으로는 한계가 따르는 것 같았습니다.

 

마지막 실험에서는 큰 의미는 없는 실험이지만 아예 사람이 있던 자리에서 사람을 사라지게 하고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모든 수준이 정상으로 돌아왔지만, 모래 색상때문인지는 몰라도 Medical 부분이 두 단계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도 여전히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은 두 번째 사진에서는 주황색도 들어가 있고 여성의 피부가 노출된 부분이 있음에도 Medical에서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어쨌든, 확실한 건 구글의 세이프 서치 AI 이미지 분류기술은 생각보다 보수적이고 엄격하다는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