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드센스 무효 클릭, 무효 트래픽 정의와 방지 방법

애드센스 무효 클릭, 무효 트래픽 정의와 방지 방법

티스토리를 운영하든 도메인을 구입해 워드프레스 등의 사이트를 운영하든 수익창출 승인이 되고부터 잘 운영하다 갑자기 트래픽이 솟구치는 때에는 무효 트래픽 걱정에 불안해 지기 쉽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이는 수익 정산을 통한 실시간 감액뿐만 아니라 심할 경우 계정 정지로도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악의적인 무효 클릭은 자기 자신의 광고를 지속적으로 클릭하거나, vpn을 통해 우회하여 많은 클릭을 만들어 낸 다든가 또는 자신의 글보다 상위에 있는 사이트를 검색순위에서 끌어 내릴 목적으로 드러내 놓고 공격하기도 합니다.

 

1. 무효 트래픽의 정의

무효 트래픽은 의도적으로 광고주의 비용 또는 게시자의 수입을 늘리기 위한 클릭이나 노출을 말합니다. 무효 트래픽에는 의도적인 사기 트래픽은 물론 의도하지 않은 클릭도 포함됩니다.

 

무효 트래픽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게시자가 자신의 라이브 광고를 클릭하여 생성된 클릭이나 노출
- 한 명 이상의 사용자가 생성한 반복적인 광고 클릭 또는 노출
- 게시자가 자신의 광고 클릭을 유도함(예: 사용자의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언어, 다량의 의도하지 않은 클릭을 유발할 수 있는 광고 구현 등)
- 자동화된 클릭 도구나 트래픽 소스, 로봇, 기타 사기 소프트웨어

구글 광고에서 발생하는 클릭은 전적으로 사용자의 관심에 따른 결과여야 하며, 인위적으로 클릭 또는 노출을 발생시키는 행위는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에 따라 엄격히 금지됩니다. 계정의 무효 트래픽 수준이 높은 경우 광고주와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구글에서 게시자의 계정을 정지하거나 사용 중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트래픽의 품질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 광고 게재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무효 클릭으로 인해 예상 수입과 최종 수입 간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게시자의 의도나 의사에 관계없이 제3자에 의해 광고에 무효 트래픽이 발생할 수 있지만, 광고에서 무효 트래픽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이러한 입증책임의 전환은 다소 억울한 측면이 있지만 애석하게도 주체가 명확하게 드러나는 게시자가 구글 측에 대하여 내가 한 것이 아님을 입증하고 적극적으로 소명해야 합니다.

 

구글 무효 클릭 이의 제기 페이지

 

2. 무효 트래픽을 방지하는 방법

 

애드센스 게시자는 자신의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에서 발생한 트래픽에 대해 최종적인 책임을 집니다. 따라서 광고 트래픽을 성실히 모니터링하여 계정에서 애드센스 정책을 준수하고 무효 트래픽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들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광고 트래픽과 사이트 방문자 파악하기
유의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URL 채널, 맞춤 채널 또는 광고 단위를 이용해 트래픽 보고서의 데이터를 분류하세요. 이렇게 하면 트래픽 소스 또는 구현 방식의 변화에 따라 광고 트래픽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사이트 방문자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고 의심스러운 사용자 행동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역 또는 웹사이트 주소별 사용자의 유입 소스, 사용자가 내 사이트에서 조회한 페이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 신뢰할 수 없거나 품질이 낮은 상대와 파트너 관계 맺지 않기
게시자가 사이트 트래픽을 늘리기 위해 신뢰할 수 없는 광고 네트워크, 검색엔진 또는 디렉터리 사이트와 파트너 관계를 맺은 후 무효 트래픽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 프로그램 정책 을 준수하는 방식으로 사이트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애드 센스 게시자는 광고 트래픽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이 있으므로, 사이트 트래픽을 늘리기 위해 타사 서비스와 제휴하기로 선택한 경우 보고서를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각 소스가 광고 트래픽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내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를 클릭하지 않기(문제가 없다고 생각되어도 클릭하면 안 됨)
광고에 관심이 있거나 광고의 도착 URL을 확인하려고 하는 경우에도 내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를 클릭하는 행위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게시자가 자신의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를 클릭하는 것은 애드센스 시스템에 의해 필터링되어 실적에 반영되지 않지만, 무효 트래픽 감시 시스템에 의해 게시자가 자신의 수입 또는 광고주의 비용을 늘리기 위해 광고를 클릭한 것으로 간주될 경우 광고주를 보호하기 위해 해당 게시자의 계정이 사용 중지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애드센스 구현을 여러 번 확인하기
맞춤 구현 방식을 사용할 경우 광고 요청에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광고 구현 방식이 광고 게재위치 정책을 준수하고 광고 구현 방식에 프로그래밍 오류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여러 브라우저와 플랫폼 환경에서 광고가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 애드센스 도움말 포럼에 문의하기
애드센스 포럼에서는 궁금한 사항이 있을 경우 동일한 문제를 경험한 다른 게시자의 의견을 참조하거나 다른 게시자와 공유하면 좋을 의견을 게시할 수도 있습니다. 무효 트래픽과 관련된 제삼자 또는 기타 상황을 다른 게시자에게 알려 문제를 공유하고 해결책에 대한 단서를 찾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에드센스 도움말 포럼

 

3. 계정을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는 방법

 

무효 클릭 또는 무효 트래픽과 관련하여 의문을 가질만한 사례들과 해당 사례들에 대한 구글의 입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의도하지 않은 내 광고의 클릭 최소화

원칙적으로 이유를 막론하고 자신의 광고 클릭은 엄격히 금지되지만, 의도하지 않은 클릭에 대하여 일일이 구글에 알릴 필요는 없습니다. 통상적인 실수에 의한 의도치 않은 클릭은 크게 문제 없습니다.

 

- 계정 내 비정상적인 클릭 활동 발견 시 보고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 로그에서 심각하게 의심스러운 클릭 활동을 발견한 경우에는 구글에 보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해당 클릭 공격이 무효 트래픽 공격에 해당하는지 아닌지는 구글의 단독 재량 사항입니다.

 

- 자신의 사이트를 보기만 하는 행위

무효 클릭을 발생시키지 않고 자신의 사이트를 보기만 하는 행위는 아무런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다만, 자신의 페이지 내에서 스스로 광고 클릭을 일으킨다거나 지나치게 많은 새로고침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 만큼, 이러한 경우는 각별히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은 자동 시스템뿐만 아니라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담팀이 함께 걸러냅니다.

 

- 내 사용자 IP 주소 차단 신청의 경우

구글에서는 특정 IP주소에 대한 차단 신청에 대한 접수 같은 시스템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 급격한 트래픽 증가의 경우 구글에의 통지 여부

평상적인 경우의 수배에 이르는 큰 폭의 트래픽 증가에 관하여 구글에 알릴 필요는 없습니다.

구글에서는 구글 광고의 모든 클릭과 노출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애드센스 프로그램의 남용을 방지하고 있으므로 활동 급증을 알릴 필요는 없습니다. 즉, 구글에서는 사이트의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며 유효하다고 판단되는 클릭 및 노출에 대해서만 수익을 제대로 반영하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 보고서에 클릭수는 존재하지만 수입이 없는 경우

구글의 모니터링 시스템에 의해 무효 클릭으로 판정된 경우에 광고주는 이러한 무효 클릭에 대해 비용을 지급하지 않으므로 게시자에게도 해당 클릭에 대한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클릭수만 존재하고 수익이 없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