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C용 저장 드라이브 HDD, SATA SSD, NVME SSD의 속도 비교

PC용 저장 드라이브 HDD, SATA SSD, NVME SSD의 속도 비교

예전에 주류를 이루었던 플래터 방식 디스크인 HDD(Hard disk drives)와 메모리 방식 디스크인 SSD(Solid state drives) 사이의 입출력 속도는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당연히 더 좋은 품질인 SSD가 가격적으로 비싸야 맞겠지만 현재는 거의 동일한 수준이고 역전현상까지 일어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미래의 대세는 특수한 용도가 아니라면 SSD가 대세가 될 것 같습니다. 동일한 가격이라면 왜 SSD로 갈아타야 하는지 속도 비교를 살펴보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하, 벤치마크 사이트의 자료를 참조하였습니다.

 

이미지 출처 : enterprisestorageforum.com

 

IOPS는 저장장치의 속도를 측정하는 지표로 초당 데이터 전송량을 블럭크기(단위 데이터의 용량)로 나눈 값을 의미하며, 쉽게 말하면 초당 처리되는 IO(Input/Output)의 개수를 말하므로 이 값은 클수록 성능이 우수함을 나타냅니다.

 

이번에는 슬롯에 꼽아서 사용하는 외형이 메모리와 비슷한 발전된 SSD라고 할 수 있는 nvme와 함께 비교해 보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 unihost.com

 

뭐, 이정도의 차이가 나면서 가격차이가 심하지 않다면 궁극적으로 nvme ssd로 이동하지 않을 이유를 설명할 수 없습니다. NVMe (Non-Volatile Memory Express)는 레거시 프로토콜에 비해 더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고속 저장 매체에 액세스 하기 위한 새로운 프로토콜입니다.

nvme ssd에서도 속도차이가 있을 것이므로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이미지 출처 : pcper.com

현재, 최고의 속도를 내는 nvme는 결국 Samsung 970 Pro, WD black sn750, Mydigital ssd bpx pro, Samsung 970 evo 정도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삼성이나 웬디, 마이디지털 정도로 압축됩니다.

가격차이로 얻을 수 있는 효율적인 성능 향상 이득은 cpu 또는 그래픽카드, 메모리 등을 PC 부품을 통틀어 nvme ssd가 가성비 갑일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