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절전 모드, 최대 절전 모드에서 자꾸 스스로 깨어나는 경우

절전 모드, 최대 절전 모드에서 자꾸 스스로 깨어나는 경우

절전 모드나 심지어 최대 절전 모드에서도 마우스조차 손대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PC가 스스로 깨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짐작할 수 있는 것은 PC의 절전 모드 체계에 어떤 신호가 깨어나도록 유입되었다는 것입니다. 

마우스나 키보드를 만지지도 않았고, 절전 모드 해제 타이머를 설정하지 않았다면 생각할 수 있는 요소로는 내부가 아닌 외부에서 유입될 수 있는 요소들, 예컨데 원격 접속 또는 랜카드를 통해 유입된 WOL(Wake On Lan) 신호, 전력 이상, 무선 신호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절전 모드 해제 타이머 끄기

가장 먼저 우선 절전 모드를 일정 시간후 해제하는 기능인 해제 타이머 기능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제어판 > 전원 옵션 > 사용중인 전원 모드의 설정 변경 > 고급 전원 관리 설정 변경으로 들어갑니다.

그다음 절전 > 절전 모드 해제 타이머 허용 옵션을 클릭해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하고 적용합니다.

 

 

2. WOL 기능 차단

외부에서 랜카드를 통해 집에 있는 자신의 PC에 접속해야 할 일이 필요 없는 경우에 한정하므로 이 기능을 꼭 사용해야 하는 분들은 이 기능을 끄면 안 됩니다.

제어판 > 장치 관리자 > 네트워크 어댑터 > 사용 중인 랜카드 컨트롤러 이름을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속성을 선택합니다.

먼저 전원 관리 탭에서 두 개의 체크 표시를 모두 해제합니다.

 

 

다음으로 고급 탭을 선택한 다음 웨이크 온이라는 이름이 들어간 하단의 3가지 기능을 모두 사용 안 함으로 설정 변경합니다.

 

 

3. 원격 연결 허용 해제

윈도우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개발자용으로 들어갑니다. 우측 내용 중 원격 데스크톱 항목에서 '이 컴퓨터에 대한 원격 연결을 허용하도록 설정 변경'에 되어 있는 체크 표시를 해제합니다.

 

 

위와 같이 3개의 작업을 모두 진행하고 PC를 재시작한 다음에도 스스로 절전 모드 또는 최대 절전 모드에서 깨어나는 증상이 발생한다면 제어판 > 장치 관리자에서 마우스와 키보드의 속성을 클릭한 다음 전원 관리 탭에 있는 대기 모드 종료 권한 체크 표시를 하나씩 해제하면서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하나씩 해제해야 하는 이유는 두 개다 해제하면 깨어날 방법이 전원 버튼 이외에는 없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에는 절전 모드에서 깨어나는 방법을 키보드나 마우스 중 하나만 선택해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기타, 이외에도 생각할 수 있는 개입 요소로는 시간 설정 기능 또는 타이머 기능이 있는 프로그램이 작동한 것인지, 보안 프로그램이나 파일의 작동 개입 등을 검토해 보아야 합니다.

참고로 CMD(명령 프롬프트)에서 전원 관리 설정을 검토해 볼 수 있는 명령어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 참조 :

최대 절전 모드 켜고 끄는 방법과 PC 사용 날짜 및 시간 알아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