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10 내부에 vmware를 이용해 윈도우10 설치하기

윈도우10 내부에 vmware를 이용해 윈도우10 설치하기

윈도우10 속에 윈도우10을 설치해 본 사용 후기입니다.

vmware를 이용하면 무난하게 초보자도 OS속에 OS 설치를 아주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윈도우10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 vmware를 이용해 윈도우10 뿐만 아니라 윈도우 7, 8을 설치하는 경우에도 테스트용으로 무난히 내부에 추가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과정이 쉽습니다.

제가 윈도우10 프로 버전을 사용 중인데 얼마 전 랜섬웨어 감염에 의해 크게 고생을 하고 현재도 약간은 시스템이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그때 관련 자료를 검색하다 본 내용인데 늘어나는 랜섬웨어 등의 피해를 완벽히 예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피해를 최소화하거나 차단하는 방법으로 윈도우 내부에 가상 머신을 이용해 또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한 다음 불안한 이메일 첨부 파일이나 프로그램을 열어 보는 용도로 쓰는 것이 좋다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랜섬웨어나 악성 프로그램을 윈도우 디펜더가 막지 못해 감염되더라도 vmware 내부에서만 일어나는 일이므로 vmware를 통째로 교체하면 되는 것입니다. 내부의 OS가 안전한 것이 아니라 외부의 실제 사용 중인 OS가 안전해지는 메커니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vmware를 이용해 윈도우10 속의 윈도우10을 설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아래는 그 과정입니다.

 

1. 윈도우10 iso 다운로드 및 디스크에 저장

vmware를 설치하면서 윈도우 설치 이미지를 연결시켜줘야 하므로 첫 순서는 PC의 하드 디스크에 윈도우10 설치 이미지를 받아 두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10의 설치 과정에서 정품인증 과정을 패싱 하고 추후에 인증하는 옵션이 있으므로 MS 사이트에서 윈도우10 설치 이미지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아래의 링크로 이동한 다음 윈도우10 이미지인 확장자 iso 파일을 하드 디스크에 저장해 두도록 합니다.

 

Windows 10 다운로드

 

설치 도구를 다운로드하여 실행하면 약관 동의부터 시작해 과정이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ISO 파일로 하드 디스크에 저장하는 것입니다.

설치 대화창에서 이미지 파일인 iso 형식으로 만들어야 하므로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다음으로 나오는 창에서 사용할 미디어 선택에서는 ISO 파일을 선택하고 임의의 경로를 지정해 줍니다.

 

 

2. vmware 다운로드 및 설치

아래의 제작사 페이지로 이동하여 vmware workstation 16 player를 다운로드합니다. 윈도우용과 리눅스용이 있으며 윈도우용 프로그램의 용량은 약 215MB입니다. 특이점은 없으며 기본 옵션대로 설치를 완료하면 됩니다.

 

vmware 다운로드

 

 

3. vmware의 실행 및 윈도우 이미지 로딩

vmware workstation 16 player를 실행한 다음 creat a new virtual machine를 클릭해 본격적인 과정을 시작합니다.

 

좀 전에 다운로드해두었던 윈도우10 설치 이미지 파일의 경로를 지정해 ISO 파일을 인식시켜 줍니다.

 

설치할 가상 머신의 이름과 설치 경로를 지정해 줍니다. 저는 하드 디스크 여유공간이 조금 더 많고 속도가 빠른 D드라이브로 지정해 주었습니다. 이렇게 한다고 해서 새로운 파티션이 디스크 내부에 생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VMware Workstation은 컴퓨터의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고 가상 머신의 디스크 드라이브로 매핑되는 파일을 만들기 때문에 각 운영 체제별로 파티션을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두개의 운영체제 사이를 오고 가기위해 각각 부팅해서 하나만 보아야 하는 이중부팅 대신 두 운영체제를 동시에 실행하여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한 운영 체제에서 다른 운영 체제로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가상머신의 이미지를 저장할 위치는 기본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를 피해서 저장 경로를 지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들은 가상머신 사용중 계속해서 추가 생성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나 파티션을 피해서 저장해 두고 경로를 지정해 주면 기본 윈도우의 디스크 공간을 잡아먹지 않는 장점이 있고, 이미지 로딩후 설치시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다음 화면에서는 가상 머신이 사용할 수 있는 최대 공간을 지정해 주어야 하는 데 50기가 정도로 설정해 주었으며, 추후에 다른 PC로 가상 머신을 통째로 옮길 일은 없을 것 같아 단순히 파일을 복사해 오는 기능이 더 좋다는 'Store virtual disk as a single file'을 선택해 주었습니다.

 

Customize Hardware 버튼을 누르고 마지막 설정을 진행해 줍니다.

다른 옵션은 건드리지 않고 실제 메모리에서 얼마를 할당해 줄지만 조금 상향 조절해 주었습니다. 자신의 램 용량이 넉넉하다면 조금 올려줘도 상관없을 것입니다.

 

사용자 설정을 끝내고 나와 Finish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작업이 시작됩니다.

간혹, 이 단계에서 파일이 없다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데, 그러한 오류의 원인이 윈도우 디팬더의 제어된 폴더 엑세스 허용불가 설정으로 인해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윈도우 디펜더에서 간섭하는 경우에는 윈도우 디펜더의 관련 설정을 꺼두도록 해야 합니다.

 

 

4. vmware에서 윈도우10 설치

설치 과정에서는 무언가를 다운로드해야 한다고 팝업이 떠서 다운로드해주었는데 자동으로 설치되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EFI Network... Time out.이라는 검은 화면이 뜨는 데 조금 기다리면 CMOS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윈도우 설치 이미지인 ISO 파일을 마치 CD처럼 인식하는 개념이므로 EFI VMware SATA CDROM Drive를 화살표로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윈도우 설치 과정이 시작됩니다.

특수한 사정으로 인해 가상 머신 화면에서 빠져나와야 할 경우 vmware에서 빠져나오는 단축키는 Ctrl+Alt 키입니다.

 

 

 

설치 과정 중 특이점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PC에 설치할 때처럼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 과정 중에서는 마우스의 출입이 자유롭습니다. 

제품키 없음, 윈도우10 Pro, 약관 동의 체크 등을 지정해 주면 무난합니다.

 

 

다음으로 설치 유형 선택 화면에서는 업그레이드가 아닌 사용자 지정을 선택한 다음 이전 설치 시 지정한 50기가의 용량이 나오는 드라이브 할당 공간이 보이는 화면에서는 그냥 다음을 눌러 주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앞선 설정에서 D드라이브에 할당했으므로 D드라이브에서 50기가의 공간을 사용할 것입니다.

 

윈도우 설치 과정이 끝나고 나면 언어, 지역, 시간 등등의 기본적인 설정 과정이 시작됩니다. 저는 집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PC에서 실험용으로 쓸 목적이므로 개인용 설정을 선택하였습니다.

 

계정 및 암호 설정은 현재 vmware를 설치하는 PC의 윈도우 로그인 계정과 암호를 그대로 입력하였습니다. 핀번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기타 설정으로는 윈도우 설치 시의 일반적인 패턴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이것으로 윈도우10 프로의 설치는 모두 끝이 났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윈도우 설치가 모두 완료된 vmware의 화면입니다.

 

 

다소 안타까운 점은 정품 인증이 본 PC의 라이센스로는 인증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아마도 이 경우를 두 개의 PC로 보는 것 같습니다. 어차피 vmware 윈도우를 오밀조밀하게 사용자 설정해서 사용할 것이 아니므로 크게 문제 될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5. vmware tools 설치

이제 이 작업의 마지막 과정입니다.

보조 편의 프로그램인 vmware tools를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vmware가 설치된 D드라이브의 루트 디렉토리에서 Setup 파일을 실행시켜 주어야 하므로 vmware가 선택된 상태에서 윈도우 로고키+R을 눌러 명령창이 실행되면 d:\setup 이라고 타이핑한 다음 엔터키를 누릅니다.

이후 설치는 일반적인 과정으로 진행한 다음 재시작 시켜주면 모든 과정이 끝이 납니다.

 

 

6. 모든 설치 이후 원하는 이미지의 실행

리눅스가 또는 윈도우 등을 Vmware에 설치하였다면 실행하는 방법은 예전의 버츄얼CD 등에서 이미지를 가상 CD롬에 마운트 시켜 실행하였던 방식과 동일합니다.

실행하고자 하는 이미지 목록을 선택한 다음 Play virtual machine 버튼을 눌러 주면 됩니다.

 

 

7. 기타 참고사항

- 호스트 PC 시스템 요구 사항

2011년 이후 출시된 호환 가능한 64비트 x86/AMD64 CPU
3GHz 이상의 코어 속도
최소 2GB RAM/4GB RAM 이상 권장

 

- 지원되지 않는 CPU

2011년 "Bonnell" 마이크로 아키텍처 기반의 Intel Atom 프로세서, 2012년 "Saltwell" 마이크로 아키텍처 기반의 Intel Atom 프로세서, “Llano” 및 “Bobcat” 마이크로 아키텍처 기반의 AMD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시스템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 일반 호스트 PC OS 요구 사항
Windows 10
Windows Server 2019
Windows Server 2016
Windows Server 2012
Windows 8
Ubuntu
Red Hat Enterprise Linux
CentOS
Oracle Linux
openSUSE
SUSE Linux Enterprise Server

 

- 지원되는 게스트 운영 체제
VMware Workstation 16에서 많이 사용되는 호스트 운영 체제들은 다음과 같으며, 추가적인 목록에 설치하려는 게스트 운영 체제가 포함되는지의 여부는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Windows 10
Windows 8
Windows 7
Windows XP
Ubuntu
RedHat
SUSE
Oracle Linux
Debian
Fedora
openSUSE
Mint
CentOS
Solaris, FreeBSD 및 기타 다양한 Linux 배포판

 

참고 : 추가적인 게스트 OS 검색 링크 페이지

 

이상으로 윈도우10 속에 윈도우10 설치해서 사용하기를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