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업표시줄에서 특정 폴더가 열리는 탐색기 바로가기 만들기

작업표시줄에서 특정 폴더가 열리는 탐색기 바로가기 만들기

가장 많이 열고 작업하는 폴더를 윈도우 파일 탐색기를 열 때 항상 처음으로 열리는 경로로 지정해 주면 작업시간을 조금이나마 단축하고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이제 몇 번의 간단한 작업으로 작업 표시줄에 사용자 설정된 파일 탐색기의 바로 가기를 등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탐색기 바로 가기 아이콘 만들기

파일 탐색기를 열고 C:\Windows 경로로 들어가면 explorer.exe 파일이 있는 데 이 파일이 탐색기 파일입니다. 이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한 후 보내기 > 바탕화면에 바로 가기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이제 바탕화면에 탐색기의 바로 가기 아이콘이 만들어 졌습니다.

 

 

2. 탐색기 바로 가기에 자주 작업하는 경로 지정하기

바탕화면에 만들어진 탐색기 바로 가기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속성을 클릭합니다. 속성의 바로 가기 탭에서 편집해줄 부분은 대상 경로 항목 하나만 해주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D드라이브에 있는 '작업 중'이라는 폴더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대상에 있는 기본 경로 대신 아래와 같이 적어 주었습니다.

 

C:\Windows\explorer.exe /n,D:\작업중 폴더

 

옵션을 지정할 때 옵션, 쉼표, 경로가 모두 붙어 있는 것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여백이 생기면 지정 경로를 무시하고 기본 경로로 열리게 됩니다.

적용 및 확인을 누르고 난 다음 다시 열어서 사용자 설정 경로가 잘 열리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작업 표시줄에의 등록

이 상태에서 사용자 설정된 탐색기 바로 가기를 실행한 다음 그 상태에서 바로 작업표시줄에서 우클릭하여 고정하게 되면 사용자 설정을 무시고 탐색기 기본 옵션으로 등록되어 버립니다.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작업 표시줄에 등록하는 정식 파일 메뉴를 사용해야 합니다. 

바탕화면에 있는 제작한 파일 탐색기 바로 가기 아이콘을 우클릭한 다음 '작업 표시줄에 고정'을 선택합니다.

이것으로 원하는 경로가 열리는 파일 탐색기 바로가기 아이콘을 작업 표시줄에 등록하는 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

 

- 기타 참조 

명령 프롬프트(CMD)에서 파일 탐색기 열기 옵션 정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