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9버전 업데이트, MS 엣지의 새기능 '세로 탭' 살펴 보기

89버전 업데이트, MS 엣지의 새기능 '세로 탭' 살펴 보기

2021년 3월 18일 현재 MS 엣지의 현재 최신 버전은 89.0.774.54 버전입니다. 세로 탭 기능은 3월 4일 89 버전 업데이트에서 엣지 브라우저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입니다.

 

엣지를 열고 좌측 상단을 보면 아래의 이미지에서와 같은 새로운 사각형 아이콘이 보이는 데, 이 버튼이 바로 세로 탭 버튼 아이콘입니다.

 

 

이 기능은 여러개의 탭을 띄워 놓고 작업을 할 경우 탭 간의 이동이나 열려있는 탭의 목록을 좀 더 가시성 있게 볼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가로로 탭들이 정렬된 기존의 가로 탭 상태에서 세로 탭 버튼을 클릭하면 왼쪽 세로로 수직 창이 열리면서 탭 목록 리스트들이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탭 리스트는 세로로만 출력이 되고 기존의 가로축 상단은 마치 하나의 탭만 열려 있는 것 처럼 깔끔하게 유지됩니다. 이상태에서 세로 탭 리스트 목록을 아이콘만 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탭 목록 우측 상단의 화살표를 클릭하면 세로 탭 리스트가 간략하게 아이콘으로만 표시됩니다.

 

세로 탭을 간략하게 만들면 아래와 같은 모습입니다.

 

이제, 다시 원래의 가로 탭 상태로 되돌리려면 세로 탭을 열 때 눌렀던 사각형 바로가기 아이콘을 다시 한번 눌러주면 원래의 가로 탭 상태로 되돌아가게 됩니다. 

즉, 세로탭 가로 탭 전환 버튼은 선호하는 스타일대로 엣지 브라우저의 모습을 사용자화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로 탭을 고정하여 계속 세로 탭이 열려있는 상태로 엣지를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세로 탭을 연 다음 고정 핀 아이콘을 눌러 고정하면 엣지를 열 때는 항상 세로 탭으로 열리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세로탭을 사용하지 않기 위해 아예 새로운 세로 탭 기능을 보이지 않게 하고, 새로운 사각형의 세로 탭 아이콘 역시 나타나지 않게 하려면 엣지의 설정 > 브라우저 디스플레이에서 '세로 탭 표시 단추' 항목을 끄면 됩니다.

 

이상으로 엣지 브라우저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인 세로 탭 기능에 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