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기록을 삭제하는 동안...' 자동 팝업 문제 해결 방법

'검색 기록을 삭제하는 동안...' 자동 팝업 문제 해결 방법

'검색 기록을 삭제하는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십시오.'라는 캐시 제거 작업이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어 시도 때도 없이 팝업 되는 현상으로 다른 일상 PC 작업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아래와 같은 형태의 팝업 창이 뜨게 되는 데 이 작업은 MS의 구형 브라우저인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자동 캐시 제거 작업창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지 않는 다고 하더라도 삭제할수는 없는 브라우저입니다.

 

1. 익스플로러 초기화 및 캐시 옵션 설정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초기화한 다음 캐시 저장 용량을 늘려줍니다.

 

- 익스플로러 초기화

익스플로러 브라우저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인터넷 옵션을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고급 탭에서 하단에 있는 원래대로 버튼을 클릭한 다음 적용을 누릅니다.

다음 창에서 개인 설정 삭제에 체크해주고, 다시 설정 버튼을 눌러 초기화 작업을 진행합니다.

 

- 익스플로러 캐시 용량 변경

초기화가 완료된 익스플로러의 설정 옵션에 다시 진입한 다음 일반 탭에서 검색 기록 항목에 있는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팝업 된 설정창에서 사용할 디스크 공간은 500MB 이상으로 설정해 주고 기록 탭을 눌러 방문한 페이지 기록 보관 일수를 20일에서 5일 이내로 줄입니다. 이때 삭제 버튼도 눌러 정리 작업도 함께 병행해 주시면 좋습니다.

 

 

2. 익스플로러 자체가 아닌 외부 프로그램 가능성

익스플로러 자체에서 일어 나는 캐시 제거 작업이 아닌 외부의 프로그램으로 설치된 시스템 최적화 등의 캐시 정리 전문 프로그램에서 주기적인 자동 삭제 옵션을 설정했는지 검토한 다음 해당 프로그램을 제거하거나 옵션을 변경합니다.

 

가장 위에 있는 이미지와 같은 자동 팝업 캐시 제거 작업은 그 구조가 명령 프롬프트창에서 아래와 같은 명령을 입력하면 볼 수 있습니다.

 

RunDll32.exe InetCpl.cpl, ClearMyTracksByProcess 1

 

끝의 숫자를 기준으로 1은 방문한 웹사이트 기록 삭제, 2는 쿠키 및 웹사이트 데이터 삭제, 8은 임시 인터넷 파일 삭제, 16은 양식 데이터 삭제, 32는 저장된 암호 삭제, 255는 모든 데이터 삭제, 4351은 추가 기능에 의해 저장된 파일 및 추가 기능 설정 삭제를 의미합니다.

 

 

3. 윈도우 디스크 정리의 가동으로 인한 팝업 가능성

디스크의 저장 공간이 모자랄 경우 윈도우 자체에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디스크 정리 기능의 일환으로 작업이 이루어졌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이 문제로 인한 가능성이 크다면 디스크의 공간을 확보하거나 저장소 센스 기능을 꺼두어야 합니다.

저장소 센스 기능은 윈도우 설정 > 시스템 > 저장소 경로로 진입한 다음 저장소 센스 기능을 끄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