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량, 차종 변경시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정보 스스로 변경하기

차량, 차종 변경시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정보 스스로 변경하기

신차 또는 중고차의 구입으로 타던 차를 변경하였을 경우에 기존 승용차에 부착되어 있던 하이패스 단말기를 분리해 온 후 그대로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 하이패스 단말기에서도 차량 등록 정보를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집에 PC와 안드로이드폰 충전 USB 줄만 있으면 쉽게 가능합니다.

제 경우에 사용하던 단말기를 예로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자가 변경 사이트에 접속하기

먼저 PC에서 자가 변경이 가능한 아래의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로 접속한 다음 페이지의 중간에 있는 메뉴 중 '단말기 관리'를 누르고 하위 메뉴에서 차종 및 명의 변경을 클릭합니다. 이 과정을 전후해서 먼저 도로공사 하이패스 웹 고객용 에이전트를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이 프로그램은 꼭 필요하므로 설치해 주도록 합니다.

 

 

2. 단말기를 PC에 연결하기

USB 케이블을 이용해서 하이패스 단말기와 PC의 USB 포트를 연결해 줍니다. USB 충전 케이블을 통해서 전류가 공급되므로 시거잭 충전줄은 필요 없으며, 카드 또한 단말기에 꼽아둘 필요가 없습니다.

제 경우에는 차량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안드로이드폰 충전 단자가 있어 그곳과 PC의 USB 단자를 연결해 주었습니다. 연결하면 하이패스 페이지에서는 3단계로 넘어가게 되고, 하이패스 단말기에서는 "조회 성공"이라는 음성이 흘러나옵니다.

 

 

3. 변경된 차량의 정보 입력해 주기

"조회 성공"이라는 음성 메시지가 출력되고 나면 3단계로 넘어가게 되고 이전 차량의 정보가 보이게 됩니다. 아래쪽으로는 변경된 신차의 정보와 자신의 이름을 입력하는 칸이 비어 있습니다.

자신의 이름과 신차의 차량 번호를 입력해 준 다음 차량 등록 정보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4. 본인 인증 및 변경 작업 완료

이제 마지막으로 정보 변경 작업을 하고 있는 것이 본인이 맞는지만 확인해 주면 됩니다.

마지막 단계인 본인인증 단계에서는 휴대폰, 신용 카드,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의 3가지 수단 중 편한 것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저는 PC에 공인인증서를 깔아 두어서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본인인증을 완료해 주었습니다. 여기서 본인인증 과정까지 모두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 "갱신 성공"이라는 음성이 하이패스 단말기에서 나오며 모든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추후에 단말기에 등록된 제 휴대폰으로 도로공사에서 아래와 같이 하이패스 단말기의 차량번호 명의 변경이 정상적으로 처리되었다는 작업 완료 문자 메시지가 들어옵니다.

이제 신차에 단말기를 장착하시면 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