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PC의 프로세서에서 중요한 기능(NX)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오류 해결 방법

"이 PC의 프로세서에서 중요한 기능(NX)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오류 해결 방법

"이 PC의 프로세서에서 중요한 기능(NX)을 지원하지 않습니다."라는 오류로 인해 윈도우 설치 또는 실행을 더 이상 계속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해당 PC의 하드웨어 프로세서 설정 또는 기능 자체에서 NX, PAE, SSE2 기능을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비슷한 오류 코드로 UNSUPPORTED_PROCESSOR CODE 0x0000005D가 있습니다.

 

 

1. 설치 또는 실행을 중단시키는 옵션들의 의미

- NX(No eXecute)

No-eXecute (NX)는 메모리 페이지를 실행 불가능으로 표시 할 수 있는 프로세서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CPU는 악성 소프트웨어의 공격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NX 기능은 실행 가능한 악성 소프트웨어 코드가 액세스 가능한 메모리 영역에 저장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 PAE(Physical Adress Extension)

물리적 주소확장이라는 의미로 NX 프로세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프로세서가 PAE 모드에서 실행되고 있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필요합니다. x86 프로세서가 가능한 윈도우 버전에서 4기가 이상의 실제 메모리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64비트 시스템에서는 기본적으로 4기가 이상의 메모리를 지원하므로 문제 되지 않으나 x86 기반의 32비트 윈도우에서는 PAE를 지원해야 합니다.

NX 기능을 지원하는 프로세서가있는 시스템에서는 DEP(윈도우즈의 데이터 실행 방지 기능)가 활성화되면 PAE가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 SSE2(Streaming SIMD Extension 2)

NX를 지원하는 모든 프로세서는 SSE2도 지원합니다. SSE2는 인텔 SIMD(Single Instruction Multiple Data) 프로세서 보조 명령 세트를 의미합니다.

 

2. NX 기능의 활성화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NX 기능은 PAE 또는 SSE2의 중심에 있는 기능으로 현재 대부분의 최신 프로세서는 NX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NX 기능을 바이오스에서 직접 끌 수 있으므로, 위에서와 같은 오류가 발생할 경우에는 가장 먼저 바이오스 옵션으로 진입한 다음 해당 옵션이 꺼져 있는지 확인하고 NX 옵션을 활성화시켜 주어야 합니다. 

 

NX 옵션과 비슷한 명칭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으며, 바이오스 옵션에서 해당 옵션을 찾으면 기능을 활성화(Enable)시켜 주어야 합니다.

 

- NX(AMD No eXecute)
- XD(Intel eXecute Disable) 

- DB (Execute Disabled Bit)
- Execute Disabled Memory Protection
- EVP (Enhanced Virus Protection)
- No Execute Memory Protect

 

3. NX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지의 여부 확인

내 PC가 NX, PAE, SSE2를 지원하고 있는지를 알아 보려면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C드라이브의 최상위에 복사해 둡니다. 압축을 풀면 두 개의 파일이 나오며 coreinfo는 32비트 시스템에서, coreinfo는 64비트 시스템에서 C드라이브의 최상위에 복사해 둡니다.

 

Coreinfo.zip
0.36MB

 

작업 표시줄의 명령 상자에 cmd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이후 CD..을 두 번 입력하여 C드라이브의  최상위 디렉터리로 이동합니다.

그다음 아래의 coreinfo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본인 시스템의 프로세서 정보가 출력되게 되며 여기에서 NX 등의 지원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바이오스 옵션에서 NX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더불어 롬 바이오스 버전도 메인보드 제조사 홈페이지를 확인하여 가능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