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10에서 "AutoEndTasks"를 끄거나 키는 방법

윈도우10에서 "AutoEndTasks"를 끄거나 키는 방법

만일 정상적으로 PC의 모든 사용 과정을 종료했으며 작업했던 모든 작업을 저장한 경우라면 PC를 종료하거나 재시작할 경우 문제없이 종료되거나 재시작됩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 저장하지 않고 편집 중인 문서나 이미지가 열려있는 상태에서 시스템 종료를 누르면 윈도우즈는 PC 사용자에게 이대로 강제 종료하게 되면 저장하지 않은 데이터가 모두 사라지게 될 수 있으니 다시 한번 상태를 살펴보라는 의미로 종료하지 않고 입력 대기 상태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때, 설사 저장되지 않은 편집중이던 작업이 있다고 하더라도 이를 무시하고 전원 종료 명령을 우선시하여 전원을 종료해 버리는 기능이 AutoEndTasks 기능입니다.

따라서, 이 기능을 키게 되면 저장하지 않은 작업이 있다고 하더라도 전원 종료 시 사용자에게 물어보지 않고 작업 중이던 데이터를 모두 무효화하고 시스템을 종료하게 됩니다.

 

정리하면 AutoEndTasks 기능이 꺼져 있을 경우(AutoEndTasks=0)가 윈도우 기본 설정 옵션으로 작업 중인 데이터가 있을 경우에는 전원 종료 명령이 있더라도 종료하지 않고 데이터를 어떻게 할지 물어보는 대기상태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와는 반대로 강제적으로 AutoEndTasks 기능을  켜둘 경우(AutoEndTasks=1)에는 작업 중이던 저장하지 않은 데이터가 있는 상황이더라도 종료 명령이 입력되면 모든 데이터를 무효화시키고 시스템을 강제 종료합니다.

AutoEndTasks 기능을 키려고 할 경우에는 신중히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작업 중이던 데이터가 실수로 모두 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AutoEndTasks 기능 켜기

이 기능을 켜면 작업중이던 내용이나 열려있는 프로세스가 있다고 하더라도 모두 무시하고 시스템을 강제 종료시키게 됩니다. 저장하지 않은 모든 데이터들은 사라지게 됩니다.

 

- 윈도우 작업 표시의 검색 상자에 reg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 관리자 권한의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면 HKEY_CURRENT_USER > Control Panel > Desktop으로 이동한 다음 Desktop 폴더를 우클릭한 후 새로 만들기 > 문자열 값을 선택한 다음 생성되는 문자열 값을 클릭합니다.

 

- 새롭게 생성되는 문자열 값의 이름은 AutoEndTasks로 적어 주고 값은 1로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 한 다음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고 1회 PC를 재시작하면 이후부터는 AutoEndTasks 기능이 활성화되어 저장 안 한 작업이 있다고 하더라도 윈도우즈는 전원 종료 명령을 우선시하여 그냥 종료해 버리게 됩니다.

 

 

 

2. AutoEndTasks 기능 끄기

AutoEndTasks 기능이 꺼져 있는 상태가 윈도우의 기본 설정 옵션으로 편집 중이거나 저장해야 할 작업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전원 종료 명령이 있다고 하더라도 사용자의 추가 명령을 기다리는 대기상태로 들어가게 됩니다.

만일, 저장해야 할 작업이 있는 데도 불구하고 실수로 윈도우 종료 버튼을 클릭하면 그대로 데이터가 사라지면서 종료되는 경우에는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AutoEndTasks 키를 만들어 값을 0으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 윈도우 작업 표시의 검색 상자에 reg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 관리자 권한의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면 HKEY_CURRENT_USER > Control Panel > Desktop으로 이동한 다음 Desktop 폴더를 우클릭한 후 새로 만들기 > 문자열 값을 선택한 다음 생성되는 문자열 값을 클릭합니다.

 

- 새롭게 생성되는 문자열 값의 이름은 AutoEndTasks로 적어 주고 값은 0으로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 한 다음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고 1회 PC를 재시작하면 이후부터는 AutoEndTasks 기능이 비활성화되어 저장해야 할 작업이 있는 경우에 윈도우즈는 사용자의 전원 종료 명령이 있다고 하더라도 저장할지 또는 저장하지 않을지 결정하라는 대기 상태로 있게 됩니다.

 

이상으로 AutoEndTasks 기능에 관하여 알아 보았으며, 윈도우 기본 옵션 그대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약간의 시스템 종료시간이 단축되는 장점을 위해 AutoEndTasks 기능을 켜 두는 것은 만일의 경우 사라져 버릴 수도 있는 작업 중인 데이터의 중요성을 생각하면 별로 켜 두고 싶지 않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