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10 파일 탐색기 우측 상단의 최근 검색 기록 지우기

윈도우 10 파일 탐색기 우측 상단의 최근 검색 기록 지우기

윈도우 10에서 파일 탐색기의 우측 상단에는 PC 내의 파일들을 검색할 수 있는 검색 창이 있으며, 해당 검색창을 클릭하면 이전에 검색했던 내용들이 드롭 다운 형식으로 리스트화 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사용자가 파일 탐색기의 검색 상자를 클릭하면 파일 탐색기에 제안 팝업이 나타나게 되는 데,  이러한 제안은 검색 상자에 이전에 입력한 항목을 기반으로 합니다.

 

혼자만 사용하는 PC의 경우라면 이 기능이 효율적인 PC의 사용을 위해 도움이 될 수도 있겠지만, 함께 사용하는 다른 사용자들이 있는 PC의 경우에는 찜찜하기 마련입니다.

이 기능은 마치 웹브라우저에서 주기적으로 찌꺼기 파일을 청소하듯이 한두 번의 클릭으로 정리해 주면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1. 필요할 때에만 기능을 정지시키는 방법

파일 탐색기를 열고 우측 상단의 검색 상자를 클릭하면 탐색기의 상단 메뉴에 안 보이던 검색 도구/검색이라는 탭이 새로 생기게 됩니다.

검색 메뉴의 아래쪽으로 '최근 검색'이라는 메뉴가 보이는 데, 이 메뉴를 클릭하면 가장 아래쪽으로 '검색 기록 지우기'라는 글씨가 보입니다. 이 글씨를 클릭하면 현재 시점까지의 모든 파일 검색 기록이 PC에서 삭제됩니다.

 

 

2. 영구적으로 탐색기의 검색 제안 기능을 제거하는 방법

위에서의 방법은 필요할때마다 정리해 주어야 그 효과를 볼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음에서 소개해드릴 두번째 방법은 레지스트리가 다시 초기화되지 않는 한 반영구적으로 항목이 표시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정책을 사용하면 파일 탐색기에서 사용자가 검색 상자에 입력하려고 할 때 제안 팝업이 나타나지 않으며, 검색 상자 항목이 나중에 참조할 수 있도록 레지스트리에 저장되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속성을 입력하면 해당 속성과 일치하는 값이 표시되지만 레지스트리에 데이터가 저장되거나 이후에 검색 상자를 사용할 때 다시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아래의 순서에 따라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작업 표시줄의 좌측에 있는 검색 상자에 gpedit.msc라고 입력한 다음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윈도우 10 홈 버전의 경우에는 프로 버전과는 다르게 그룹 정책 편집기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홈 버전에서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에 관한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 홈버전에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설치하기

 

 

그룹 정책 편집기가 실행되면 윈도우 10 프로 버전 기준에서 아래의 경로로 들어갑니다.

- 로컬 컴퓨터 정책 > 사용자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파일 탐색기

최종적으로 좌측 목록에서 파일 탐색기 항목을 선택하면 우측 내용 창에서 'Turn off display of recent search entries in the File Explorer search box(파일 탐색기 검색 상자에 최근 검색 항목 표시 안 함)'이라는 항목을 찾아 더블 클릭합니다.

 

 

이제 마지막 작업으로 이 기능을 사용으로 변경한 다음 적용 및 확인을 눌러 줍니다.

 

여기까지 작업을 완료했다면 이제 이 기능을 다시 끄지 않는 한 영구적으로 탐색기는 검색 제안 기능을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위의 작업 이후에 우측 상단의 검색 상자를 클릭해도 아무런 내용이 뜨지 않는 파일 탐색기의 모습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