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 - 완료할 수 없는 업데이트 오류 해결을 위한 6가지 방법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 - 완료할 수 없는 업데이트 오류 해결을 위한 6가지 방법

윈도우 업데이트 도중 완료할 수 없는 업데이트라는 메시지를 출력하면서 업데이트 시도 이전의 상태로 복원되는 상태가 반복되는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를 일으키는 윈도우 업데이트 패키지로는 KB5004237, KB3081438, KB3081436 등이 있습니다. 이 오류를 복구하고 업데이트를 계속 진행할 수 있는 조치들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다만, 시스템에 따라서 해결 방법이 각기 다를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모든 방법들로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1. 임시 저장소 파일의 제거후 업데이트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서비스라 타이핑한 다음 관리자 권한의 서비스 앱을 실행합니다.

 

다음으로 서비스 앱이 실행된 다음 우측의 서비스 항목 창에서 아래의 세 개의 서비스를 찾아 더블 클릭한 다음 중지, 적용, 확인 버튼을 차례대로 눌러 줍니다. 시작 버튼만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에는 이미 해당 서비스가 시작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그대로 다른 항목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 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
- Cryptographic Services
- Windows Updates

 

위의 작업 마치고 나면 파일 탐색기를 열고 아래와 같은 경로에 있는 SoftwareDistribution, Catroot2라는 두 폴더를 삭제합니다.

 

- C:\Windows\SoftwareDistribution 
- C:\Windows\System32\Catroot2

 

이제 마지막으로 위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서비스 앱을 다시 실행한 후 정지시켰던 세개의 서비스 항목을 더블 클릭하여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줍니다.

만일 권한 문제 등으로 인하여 위의 폴더 삭제 과정을 진행하지 못한 경우에는 아래의 2번째 해결 방안으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이후,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검토하기 위하여 윈도우 업데이트를 다시 진행해 봅니다.

 

2. 윈도우 시스템 파일 손상 검사 및 복구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명령 프롬프트 또는 CMD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 아래 내용을 타이핑하거나 복사하여 붙여넣기하고 엔터키를 눌러도 됩니다.

 

-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3. SoftwareDistribution 폴더의 안전 모드에서의 제거

윈도우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복구로 들어간 다음 우측 항목에서 고급 시작 옵션에 있는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줍니다.

 

파란색의 복구 화면으로 진입하면 옵션 선택 화면에서 문제 해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고급 옵션을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시작 설정을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하단의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줍니다. 다시 시작 버튼을 누른 다음 나타나는 시작 설정 옵션 선택 화면에서 F4 키를 눌러 안전 모드로 부팅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이제, 안전 모드로 부팅이 되었다면 파일 탐색기를 열고 Windows 폴더 아래에 있는 SoftwareDistribution 폴더를 삭제합니다. 

마지막으로 윈도우를 정상 모드로 재시작한 다음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살펴봅니다.

 

4. 윈도우즈 업데이트 서비스 자동으로 활성화

위의 1번 항목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관리자 권한의 서비스 앱을 실행합니다.

Windows Update 항목을 더블 클릭한 다음 시작 유형을 다시 한번 클릭해 자동으로 맞춘 다음 적용 및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다음 아래의 이미지에서와 같이 서비스 앱 창에서 Windows Update 서비스가 선택된 상태에서 시작 이라고 적혀 있는 링크 텍스트를 클릭해 줍니다. 

 

시작을 눌러 준 다음 바로 아래로 다시 시작 텍스트가 활성화되었다면 다시 시작 텍스트도 클릭해 줍니다.

 

 

이제 모든 창을 닫고 컴퓨터를 재시작합니다. 그런 다음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5. 배치 파일을 이용한 윈도우 업데이트 서비스 초기화

아래의 윈도우 업데이트 픽스 배치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fix.bat
0.00MB

 

 

다운로드한 픽스 배치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

 

작업 도중 계속하시겠습니까? 텍스트가 나오는 경우 키보드의 Y 키를 눌러 준 다음 엔터키를 눌러 과정을 계속 진행합니다.

 

모든 과정이 문제없이 끝났다면 자동으로 명령 프롬프트 창이 작업 완료 후 닫히게 됩니다.

컴퓨터를 재시작한 다음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검토해 봅니다.

 

6.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실행

윈도우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문제 해결 > 추가 문제 해결사 > Windows 업데이트 항목으로 이동한 후 문제 해결사 실행 버튼을 클릭하여 윈도우 업데이트 과정에서 일어나는 오류의 해결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의 해결을 위해 6가지의 방법을 제시해 보았지만 다양한 시스템 오류들의 구조상 문제가 여전히 지속되는 시스템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해결하신 분들이나 해결하지 못하신 분들의 다양한 댓글은 문제 해결을 위한 최적의 방법을 찾아내는 과정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