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10 작업 표시줄 미리 보기 기능 제거하는 방법

윈도우 10 작업 표시줄 미리 보기 기능 제거하는 방법

웹상에는 윈도우 작업 표시줄에 존재하는 아이콘들 위로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면 나오는 미리 보기 기능을 없애는 방법이라고 하는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실제로 제대로 동작하는 방법들이 거의 없어 이 포스팅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먼저 작업 표시줄의 미리 보기 기능을 없앤다고 검색되는 잘못된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레지스트리의 Taskband 항목에서 수정한다는 항목

현재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방법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HKEY_CURRENT_USER\ Software\ Microsoft\ Windows\ CurrentVersion\ Explorer\ Taskband 아래에 NumThumbnails이라는 항목을 만들어 수정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는 하나의 창만 열려있는 경우의 앱에서는 미리 보기를 차단할 수 없으며, 여러 개의 창이 하나의 앱에서 동시에 열려있는 경우에만 목록으로 표시하게 됩니다.

즉, 불완전한 제거 방법으로 완전한 제거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이 방법을 적용한 결과 여러개의 창이 하나의 앱에서 열려 있을때의 미리 보기를 원래대로 돌리려면 NumThumbnails 항목을 제거한 후 PC를 재시작해야 복구됩니다.

 

2.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수정한다는 방법

Gpedit 즉,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한 다음 작업 표시줄의 미리 보기 기능을 제거한다고 알려져 있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2006년에 출시된 오래된 운영체제인 윈도우 비스타에서만 작동하는 기능으로 윈도우 7, 8, 10 모두 적용이 안되는 기능이므로 거의 무용지물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즉, 그룹 정책 편집기를 열고 '작업 표시줄 미리 보기 사용 안 함'을 사용으로 적용한 다음 PC를 재시작한다 하더라도 사용중인 운영체제가 윈도우 10 또는 7이나 8이라면 이 기능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3. 현재 완전하게 작업 표시줄의 미리 보기를 제거하는 방법

2021년 8월 현재의 윈도우 10 버전에서 부분적이 아닌 완벽하게 작동하는 레지스트리 편집기 수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실행 중인 한나의 창만 열려 있는 경우까지 미리 보기가 작동하지 않도록 완벽하게 적용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한 다음 아래의 경로로 들어갑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Advanced

 

다음으로 마우스 우클릭 후 새로 만들기를 선택한 다음 DWORD(32비트)를 클릭한 다음 ExtendedUIHoverTime이라고 이름을 지어주고 값은 16진수에 10000으로 적어줍니다.

이제 PC를 재시작하면 작업 표시줄의 미리 보기 기능은 완벽히 제거됩니다.

 

 

만일 작업 표시줄의 미리 보기 기능을 다시 살리고 싶다면 동일한 경로로 들어간 다음 ExtendedUIHoverTime 항목을 우클릭하여 삭제한 다음 PC를 재시작하면 됩니다.

만일,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미리 보기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다면 위의 경로에서 ExtendedUIHoverTime 항목이 존재하는지 살펴보고 이 항목이 존재하면 항목을 통째로 삭제해 주시면 됩니다.

 

만일, 미리 보기가 되지 않는 데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ExtendedUIHoverTime 항목도 보이지 않는 상황이라면 다시 한번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관리자 모드로 엽니다.

그 다음 아래의 경로로 진입해 NumThumbnails라는 32비트 문자열 키값이 존재하는지 살펴보고 존재한다면 삭제해 줍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Taskband

 

NumThumbnails라는 키값의 16진수 값이 0으로 설정되어 있다면 모든 브라우저의 미리보기가 텍스트 형식으로 변경됩니다. 원상복구하려면 NumThumbnails 이라는 키를 모두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다만, 이 방법은 윈도우11 버전 경우에 최근에는 적용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은 윈도우 10 또는 그 이하 버전을 사용하시는 경우에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모든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미리보기가 되지 않고 미리보기를 되살릴 수 없다면 윈도우 초기화를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