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반떼 XD 스포츠 리모컨키 건전지 교체 후기

아반떼 XD 스포츠 리모컨키 건전지 교체 후기

얼마 전 중고 구입한 아반떼 XD 스포츠의 리모컨 키가 요즘 들어 조금 느리게 반응하는 감이 생겼습니다. 서너 번 눌러야 반응하기도 하는 증상이 생겼습니다. 아반떼 XD 스포츠 모델도 아반떼 XD와 동일한 모델의 리모컨키 리튬 건전지를 사용합니다.

이 반응은 거의 자동차용 리모컨키의 건전지로 쓰이는 동그란 모양의 리튬 배터리 방전으로 인한 증상입니다. 간혹, 이물질이 끼거나 버튼 고무와 닫게 되는 기판의 스위치 부분 접촉 불량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물질은 소독용 알콜같은 것으로 청소해 주면 되고, 배터리 방전은 500원짜리 새 제품으로 교체해주면 간단히 수리됩니다. 하지만, 기판 부분의 스위치 부분이 손상된 경우는 개인이 수리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면이 있으므로 이전 포스팅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대 자동차 New EF 소나타 리모컨키 교체 후기

 

이제 다시 아반떼 XD 리모컨키의 건전지 교체 과정에 대하여 간략히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1. 배터리 구입

아반떼 XD 계열의 리모컨키 건전지는 모델명 CR2030 규격의 리튬 건전지를 구입하면 됩니다. 다 잇소에서 개당 500원꼴로 매우 저렴합니다.

 

 

2. 리모컨키 분해하기

리모컨 키의 옆면 위쪽에는 아주 조그만 홈이 있는 데 그 부분에 십자드라이버를 넣어 조금씩 벌려 줍니다. 십자드라이버는 가늘수록 작업이 쉬워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테두리가 전체적으로 어느정도 벌어졌다 생각될 때 완전히 벌려 분해합니다.

 

 

3. 손상 부분 검사 및 알콜 청소, 건전지 교체

분해한 다음 물리적인 손상이 없다면 먼지나 이물질들을 소독용 알코올 등으로 닦아내어 청소해 줍니다. 건전지는 꼽혀있던 방향과 동일하게 꼽아주면 됩니다.

 

 

4. 조립후 테스트

리모컨 키의 건전지 교체 및 내부 청소 후 재조립이 완료되면 엄격한 테스트를 위해 다소 먼 거리에서 리모컨 키를 작동하여 이전과 다르게 잘 작동하는지 검사해 봅니다.

만약 이 과정에서 별다른 변화가 없다면 전자회로 기판의 문제로 보이며 키 전체를 교체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