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모장에서 뒤섞인 항목들 순서대로 정렬하는 방법

메모장에서 뒤섞인 항목들 순서대로 정렬하는 방법

텍스트 문서 형식의 메모장 파일에 아래의 이미지처럼 수많은 항목들이 서로 순서 없이 뒤섞여 있는 경우에 순서대로 정렬하도록 재배치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메모장 파일 내의 항목들 순서가 특수문자, 영문, 한글, 숫자, 한자 등으로 구분되어 마구 섞여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순성을 추구하는 그림판이나 메모장에는 비교적 고급 기능에 속하는 기능들은 제외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MS 는 정렬 기능 또한 고급 기능으로 보아 찾아서 바꾸기와 함께 넣었으면 좋았을 정렬 기능은 넣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아직까지는 한컴 한글워드, MS 워드 또는 액셀, 고급 텍스트 편집기 등의 외부 프로그램을 잠시 이용해야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한국인들의 PC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을 한컴 한글 워드를 이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은 순서가 뒤섞인 정렬해야 할 메모장 파일을 열고 마우스로 드래그한 다음 우클릭하여 전체 선택을 한 다음 복사합니다. 내용이 많을 경우에는 단축키 Ctrl+A(전체 선택), Ctrl+C(복사), Ctrl+V(붙여 넣기) 등의 단축키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이제 다음으로 한컴 한글 워드를 열고 복사해온 내용을 붙여넣기 해줍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한컴 한글 워드에 붙여 넣기 된 이미지 캡처입니다.

 

 

한글 워드에서 다시 내용을 전체 선택한 다음 상단 메뉴에서 도구 > 정렬을 클릭하면 내용이 순서대로 정렬됩니다.

정렬을 누르면 잠깐 동안 옵션 확인 창이 뜨게 되는 데 기본 설정이 탭(엔터키 또는 줄바꿈)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내용이 없는 빈 줄이 있을 경우에는 정렬 과정에서 삭제됩니다.

 

정렬된 내용을 마지막으로 역순으로 작업하면 됩니다.

내용을 전체 선택한 다음 복사하고, 메모장에 붙여 넣기하고 새로운 파일로 저장하면 순서 정리 작업이 완료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한글에서 순서 정렬한 다음 메모장에 붙여 넣기 하여 작업을 마무리한 캡처 이미지입니다.

그런데 한자가 섞여 있는 경우에는 한자를 한글로 읽는 한글음을 기준으로 정렬하게 되므로 한자 목차의 순서는 뒤섞여 있습니다.

 

 

한자까지 정렬되도록 하려면 한글 워드에서 작업할 때, 옵션 창에서 정렬 기준 형식을 기본 형식인 글자(가나다)에서 코드(가나다)로 변경해 준 다음 실행을 눌러 줍니다.

 

이렇게 한자 목차가 섞여 있는 문서의 정렬은 글자(가나다) 기본 정렬보다는 코드(가나다) 정렬 옵션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종적으로 한자까지 정렬되어 마무리된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숫자가 특수 문자와 같이 취급되어 정렬되는 부분이 아쉽기는 하지만 한자 부분이 잘 정렬되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