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 0xc1900191 해결 방법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 0xc1900191 해결 방법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 코드 0xc1900191는 윈도우 업데이트 시도 시 현재 최신 상태가 아니라는 오류 메시지와 함께 더 이상 윈도우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없는 증상을 보입니다.

이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2021년 9월 23일 현재 윈도우 10 프로 프리뷰 버전이 아닌 정식 버전의 최신 상태는 21H1이며 OS 빌드는 19043.1237입니다.

아래의 내용들을 차례대로 시도하여 오류를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실행

모든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 문제의 기본 해결 순서는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를 실행해 보는 것입니다. 단순한 이 과정을 통해서도 오류의 대부분이 해결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문제 해결 > 추가 문제 해결사로 진입한 다음 윈도우즈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를 실행해 봅니다. 해결사의 과정은 자동으로 진행되므로 오류의 발견이나 수정해야 할 사항을 문제 해결사가 발견했을 경우에 수정에 대한 동의만 해주면 됩니다.

수정 사항이 있었을 경우 수정 과정이 모두 끝나고 나면 PC를 재시작한 다음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검토해 봅니다.

 

 

2. 클린 부팅후의 업데이트 시도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msconfig를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의 시스템 구성을 실행합니다.

 

 

서비스 탭으로 이동한 다음 하단의 모든 마이크로소프트 서비스 숨기기에 체크합니다.

그리고 남는 항목들의 모든 체크 표시를 해제해 줍니다.

 

그다음으로 시작프로그램 탭을 선택한 다음 작업 관리자 열기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작업 관리자 창에서 시작 프로그램 항목들을 우클릭하여 사운드 드라이버 항목을 제외한 모든 항목을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해 줍니다. 작업 관리자 창을 닫고 시스템 구성으로 돌아간 다음 적용 및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다시 시작을 눌러 PC를 재시작합니다.

이후, 윈도우 업데이트를 다시 시도하여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검토해 봅니다.

 

 

3. 서비스 항목을 자동으로 설정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CMD를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된 명령 프롬프트 창에 아래의 텍스트들을 각각 입력합니다.

작업이 모두 끝나면 PC를 재시작하고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살펴봅니다. 만일,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음 단계를 시도해 봅니다.

 

sc config wuauserv start=auto
sc config bits start=auto
sc config cryptsvc start=auto
sc config trustedinstaller start=auto
exit

 

 

4. 윈도우즈 업데이트 초기화

위에서와 동일한 방법으로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아래의 명령줄을 직접 타이핑하거나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하시기 바랍니다.

 

net stop wuauserv

net stop cryptsvc

net stop bits

net stop msiserver

ren c:\windows\softwaredistribution softwaredistribution.old

ren c:\windows\system32\catroot2 catroot2.old

net start wuauserv

net start cryptsvc

net start bits

net start msiserver

exit

 

위의 작업이 끝나면 작업 표시줄 가장 왼쪽의 윈도우 시작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Windows Powershell(관리자)를 클릭합니다.

관리자 권한의 파워셀 창이 실행되면 아래의 내용을 마우스로 드래그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합니다.

 

WUAUCLT.EXE /UPDATENOW

EXIT

 

이제 PC를 재시작하면 윈도우 업데이트 수리 과정이 시작됩니다. 과정이 모두 끝나고 윈도우에 진입하면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검토해 봅니다. 이 단계에서도 여전히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5. 서비스에서 윈도우 업데이트 설정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서비스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의 서비스를 실행합니다.

 

 

관리자 권한의 서비스 창이 실행되면 목록 중 windows update를 찾은 다음 더블 클릭 후 시작 유형을 자동으로 설정한 다음 적용 및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팝업창이 닫히고 난 다음 서비스 창에서 하단의 탭 설정이 확장인 상태에서 윈도우즈 업데이트 서비스 시작 텍스트를 눌러 윈도우즈 업데이트 서비스를 시작시킵니다.

 

 

이제 PC를 재시작 한 다음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살펴봅니다.

 

 

6. 레지스트리 Provisioning 폴더의 수정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레지스트리를 한글로 입력한 다음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열리면 아래의 경로로 들어 갑니다.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Provisioning

 

경로로 들어갔다면 Provisioning가 선택된 상태에서 상단 메뉴의 파일 > 내보내기를 클릭해 수정전 현재 상태의 레지스트리를 적당한 이름으로 백업해 둡니다. 이 작업 후에 다시 원 상태로 되돌리고자 할 경우에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고  상단 메뉴의 파일 > 불러오기를 클릭한 다음 지금 저장한 레지스트리 백업 파일을 불러오면 됩니다.

이제 Provisioning를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사용 권한을 선택합니다.

 

 다음 창에서 고급 버튼을 누릅니다.

 

 

고급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창이 열리게 되는 데, Provisioning 고급 보안 설정 창에서 SYSTEM 소유자의 변경 글씨를 클릭합니다.

 

 

다음에 열리는 사용자 또는 그룹 선택 창에서 Administrators를 타이핑하여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마지막으로 열리는 고급 보안 설정 창에서는 아래의 그림을 참조해 순서대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하위 컨테이너와 개체의 소유자 바꾸기 체크 > 적용 > 상속 사용 안 함 > 상속된 사용 권한을 이 개체에 대한 명시적 사용 권한으로 변환합니다 > 모든 자식 개체 사용 권한 항목을 이 개체의 상속 가능한 사용 권한 항목으로 바꾸기에 체크 표시

 

 

여기까지 작업하면 마지막으로 상속 보안 경고창이 뜨게 되는 데 예를 눌러 줍니다.

 

이후로 확인 버튼을 두 번에 걸쳐 눌러 모든 보안 설정 창을 닫고 레지스트리 편집기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이제 모든 창을 닫고 PC를 재시작해 봅니다. 만일 문제가 생긴다면 위에서 백업해둔 레지스트리 백업 파일을 다시 복원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6가지의 해결 시도 방법을 시도해 보았으나 여전히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아래의 마이크로소프트 업데이트 링크를 직접 방문하여 시도해 볼 만한 방법이 있는 지 검토해 봅니다.

이후에도 해결할 수 없다면 윈도우 초기화, 윈도우 복원, 윈도우 재설치 등의 다소 무거운 방법들을 시도할지 검토해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