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vidia 제어판 옵션 설정 각 부분의 최적화 설정 값 적용하기

nvidia 제어판 옵션 설정 각 부분의 최적화 설정 값 적용하기

nvidia 제어판을 설치해두고 작업 표시줄의 알림 영역에 항상 활성화시키고 있지만 실제로는 전혀 활용하고 있지는 않으신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nvidia 그래픽 카드가 달린 시스템에 한해서 nvidia 제어판을 최적화 설정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이 포스팅은 Geforce 등과 같이 Nvidia 그래픽 칩셋을 사용하는 시스템에 한정하므로 라데온과 같은 타사 그래픽 프로세서를 장착한 시스템을 가진 분들은 읽을 필요가 없습니다.

nvidia 제어판을 열었을 때 나오는 메뉴 순서대로 설명하려고 합니다. 

모든 항목들은 해당 항목의 우측 상단에 기본값으로 설정이라는 버튼을 가지고 있으므로 설정후에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느낄 경우에는 언제든지 해당 항목 값을 기본값으로 돌리면 됩니다.

 

1. 미리 보기로 이미지 설정 조정

하드웨어 가속과 이를 이용하는 3D 응용프로그램들에 관한 기본 설정을 하는 항목입니다.

추후의 고급 설정을 위해 중간의 '고급 3D 이미지 설정을 사용합니다.'를 선택하고 하단의 적용 버튼을 눌러 줍니다.

 

 

 

2. 3D 설정 관리

위의 항목에서 고급 설정 옵션을 지정했으므로 이 항목에서 세부 설정을 해야 합니다.

전역 설정과 프로그램 설정의 두 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역 설정은 모든 응용 프로그램에 적용되는 설정이며, 프로그램 설정은 특정한 응용 프로그램에 한해서만 적용되는 설정입니다.

 

 

- 이미지 선명화

 

 

기본 옵션은 꺼져 있지만 이 기능을 키게 되면 게임 등의 3D 응용 프로그램에서 선명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다만, 일부 게임에서 텍스쳐가 깨진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이 기능의 적용 여부는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어떤 선택을 해도 상관없습니다.

이하 수직 동기 부분 전까지는 가능하면 기본값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 수직 동기

 

 

수직 동기는 GPU 랜더링 속도를 모니터 재생 빈도와 연결하는 방법을 제어하는 설정들의 모음입니다.

해제(낮은 지연시간, 높은 성능, 잔상 발생의 가능성 있음), 설정(화면 깨짐 없음, 지연시간이 길어지고 성능이 낮아지거나 끊김이 발생할 수 있음), 빠르게(화면 깨짐이 없고 VSYNC 해제와 비슷한 지연 시간을 가짐), 적응(VSYNC를 설정한 경우와 비슷, 지연시간과 선명도를 적절하게 타협), 적응(재생 빈도 절반 수준, 모니터 최대 재생 빈도의 절반으로 GPU 랜더링 제한 끊김을 줄일 수 있음) 중 상황에 맞게 설정하면 됩니다.

일반적인 모니터에서 렉이 발생하더라도 찢김을 방지하려면 ON, 일반적인 모니터에서 낮은 지연시간과 높은 성능을 원하면 OFF, GSYNC 호환 모니터에서는 ON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하, 이방성 필터링까지는 기본 옵션 그대로 사용합니다.

 

- 저지연 모드

 

 

지연시간 컨트롤은 GPU가 프레임을 처리하기 전에 CPU가 준비할 수 있는 프레임 수를 제한하여 지연시간을 줄이는 기능입니다.

끄기는 프레임을 대기열에 추가해 렌더링 처리량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옵션이며, 켜기는 대기 프레임을 하나로 제한해 지연 우선 순위를 정하게 됩니다. 

울트라는 대기하는 프레임을 완전히 최소화하는 옵션으로 VSYNC 및 GSYNC가 모두 활성화된 경우에 VSYNC 지연시간을 최소화하게 됩니다.

기본은 끄기로 설정되어 있지만 게임을 하는 사용자이면서 일반적인 모니터의 소유자라면 켜기가 좋고, GSYNC를 지원하는 모니터라면 울트라가 좋습니다.

 

- 전원 관리 모드

 

 

게임을 중시하는 사용자라면 전력 절약에 상관없이 항상 GPU를 최고 성능 상태로 유지하는 최고 성능 선호를 선택하면 됩니다. 전원 절약보다 성능을 우선시할 경우의 순서는 최고 성능 선호 > 적응 > 최적 전원 순서입니다.

 

- 최대 프레임 속도

 

 

이 기능은 렌더링 하는 최대 프레임의 속도를 제한하는 설정으로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거나 시스템 지연을 축소하고, GSYNC 디스플레이의 새로 고침 속도 아래로 제한하려고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프레임을 제한할 필요가 없는 시스템에서는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3D 설정 관리에서 최대 프레임 속도 아래쪽의 텍스처 필터링과 관련된 이하의 옵션은 기본값을 사용합니다.

 

3. Surround, Physx 구성

 

 

GPU 가속을 지원하는 NVIDIA의 물리엔진으로, 이 부분은 보통 자동 선택을 권장하며, 권장 값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해상도 변경

 

 

기본 컬러 설정 사용보다는 NVIDIA 컬러 설정 사용이 권장되는 편이지만 기본값을 사용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NVIDIA 컬러 설정을 사용할 경우 출력 동적 범위를 전체로 설정합니다.

 

5. 바탕 화면 컬러 설정 조정

 

 

출력 화면의 밝기, 감마값, 대비 등을 NVIDIA 제어판에서 설정할 수 있는 옵션으로 여기서 설정하는 경우와 모니터의 OSD에서 설정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어느 쪽을 선택하던 한쪽을 기본값으로 놔둔 상태에서 보정의 개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화면이 어둡다고 느껴질 경우 모니터 OSD 설정에서 밝기를 올리거나 또는 이 설정에서 밝기나 감마값 조정을 통해 밝기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이하의 메뉴 중 디스플레이 회전, HDCP 상태 보기, 디지털 오디오 설정 부분은 기본값으로 설정합니다.

 

6. 바탕 화면 크기 및 위치 조정

 

 

일반적인 대세론은 스케일링 없음과 디스플레이 스케일링 수행 조합이 가장 부드럽다입니다.

제 경우에는 종횡비와 GPU 스케일링 수행 옵션으로 설정되어 있었는 데, 이 옵션이 변경할 수 없는 고정값으로 세팅되어 있어 수정후 비교가 불가했습니다. 제 경우에는 이 기본값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데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못해 그대로 사용 중입니다.

 

다음으로 다중 디스플레이 설정 부분은 단독 모니터를 사용 중인 관계로 내용을 생략하였습니다.

 

7. 비디오 컬러 설정 조정

 

 

동영상에 한정하여 비디오 플레이어의 컬러, 감마값 등을 설정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NVIDIA 설정 사용을 선택한 다음 고급 탭에서 동적 범위를 전체(0~255)로 선택해 줍니다.

 

이상으로 NVIDIA 제어판의 중요한 옵션을 선택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이상에서 언급된 추천 설정들은 일반적인 추천 내용일 뿐으로 각 사용자마다 모니터의 성능이나 그래픽 카드의 성능에 따라 서로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다소 반복된 옵션 설정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최적의 조합을 찾아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