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지 코드 : kmode exception not handled" 윈도우 오류 해결 방법

"중지 코드 : kmode exception not handled" 윈도우 오류 해결 방법

 

'kmode exception not handled' 오류는 블루스크린 오류의 일종으로 메모리의 손상 또는 불량, 바이오스 설정 오류, 백신 프로그램 또는 특정 외부 프로그램과의 충돌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블루스크린을 무한 반복하게 되는 증상이 있습니다.

윈도우 10, 11 모두 이 오류를 수정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해볼 수 있습니다.

 

1. 시작 복구

설명 운영체제는 윈도우 11 프리뷰 버전이지만 기본적으로 윈도우 10 역시 동일합니다.

키보드의 시프트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사용해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른 다음 재시작을 클릭해 줍니다. 윈도우가 재시작되면서 복구 모드로 실행되게 됩니다. 

문제 해결을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고급 옵션을 클릭합니다.

 

 

고급 옵션 창에서 시작 복구를 클릭해 줍니다.

 

이후 MS 아이디 및 비번을 입력하고 진행을 계속하면 시작 복구 프로그램이 진행되게 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오류를 수정할 수 없었다면 다음 단계의 방법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2. 부트 영역 초기화

위에서의 과정과 동일하지만 마지막 이미지에 해당하는 과정에서 시작 복구가 아닌 Command Prompt라고 적혀 있는 명령 프롬프트를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이후의 아이디 및 비번 입력 과정은 동일합니다.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면 아래를 타이핑하거나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합니다.

 

BOOTREC /FIXMBR

BOOTREC /FIXBOOT

 

만일, 이 단계에서 엑세스가 거부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아래의 파란색 글씨 부분을 추가로 진행합니다.

BOOTSECT /NT60 SYS

BOOTREC /FIXBOOT

 

BCDEDIT /EXPORT C:\BCDBACKUP

ATTRIB C:\BOOT\BCD -H -R -S

REN C:\BOOT\BCD BCD.OLD

BOOTREC /REBUILDBCD

Y

EXIT

 

다음으로 파란색의 복구 화면이 나오면 계속을 선택해 클릭해 줍니다.

 

 

계속을 누르면 윈도우가 재시작됩니다. 이후,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살펴보고 여전히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면 다음 단계의 방법을 시도해 봅니다.

 

3. 시스템 복원

1번 설명의 3번째 이미지에서 처럼 고급 옵션 화면으로 진입한 다음 시스템 복원을 클릭하고 과정을 진행합니다.

다만, 이 방법은 시스템 복원 지점을 설정해 분들에 한해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제 경우에는 자동 설정된 시스템 복원 지점이 존재하거나 또는 시스템 복원 지점을 설정해 두지 않아 아래와 같이 복원 지점이 존재하지 않아 과정을 종료한다는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복원 지점이 존재하는 분들은 이 과정을 계속해서 진행해 오류가 발생하기 이전의 특정 지점으로 시스템 복원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없거나 시도해도 오류가 수정되지 않는 경우에는 다음 단계를 시도해 봅니다.

 

4. 빠른 시작 비활성화 및 드라이버 업데이트

제어판을 열고 우측 상단의 타이핑 가능한 검색 상자에 '전원 단추'라고 입력한 다음 아래의 목록에서 전원 단추 동작 변경 또는 전원 단추 동작 설정을 클릭합니다.

 

빠른 시작 켜기가 체크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건드릴 필요가 없지만 이 옵션이 체크되어 있는 경우에는 상단의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을 클릭한 다음 빠른 시작 켜기 옵션을 해제하고 변경 내용 저장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렇게 하면 빠른 시작 켜기 기능이 해제되게 됩니다.

 

다음으로 제어판의 우측 상단 검색 상자에 장치 관리자라고 입력한 다음 아래의 목록에서 장치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시스템 하드웨어의 상태를 나타내는 장치 관리자 창에서 노란색 느낌표 등이 떠있는 장치가 있는지 검토하고 있다면 마우스 우클릭 후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해 줍니다.

의심 가는 하드웨어 장치가 있다면 노란색 느낌표가 없다라도 우클릭 후 드라이버를 제거하고 재설치를 시도해 볼 수도 있습니다. 기타 누락된 드라이버는 없는지 검토해 보고 발견된다면 설치를 진행해 줍니다. 대표적으로 잦은 충돌을 보이는 장치 관리자 상의 드라이버 파일로는 그래픽 카드, 사운드 카드, 네트워크 카드 등이 있습니다.

네트워크 어댑터 드라이버와 같이 설치가 힘든 경우에는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MSCONFIG를 입력해 시스템 구성을 실행한 다음 부팅 탭에서 안전 부팅에 체크해 준 다음 PC를 재시작해 안전 모드에서 설치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과정이 끝나면 PC를 다시 시작한 다음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검토해 봅니다.

 

5. 메모리 진단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메모리라고 입력한 다음 메모리 진단을 클릭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이후 메모리 진단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과정을 진행합니다.

오류가 있다면 윈도우즈는 자동으로 이를 수정하게 됩니다.

 

 

기타, 생각해 볼 수 있는 방법들로는 모든 메모리를 메인 보드 소켓에서 탈거한 다음 지우개 등을 이용해 접촉면을 깨끗이 청소하고 다시 장착해 보는 방법, 정상적인 메모리로 현재의 메모리를 대체해 보는 방법, 윈도우 디펜더가 아닌 백신 또는 보안 관련 프로그램들을 제거해 보는 방법, VPN 클라이언트 등을 사용 중인 경우 이를 제거 또는 정지시킨 후 상태를 살펴보는 방법, BIOS 버전 업데이트가 가능한 경우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 보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