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11, 폴더 아이콘 모양 기본값으로 복원하는 방법

윈도우 11, 폴더 아이콘 모양 기본값으로 복원하는 방법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서 보이는 폴더의 아이콘 모양을 외부 프로그램 또는 수동 사용자 설정으로 직접 변경한 경우에 원래 윈도우 기본값 아이콘 모양으로 초기화시켜 복원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이미지와 같은 원래의 윈도우 폴더 아이콘에서 변경된 모습의 폴더 아이콘이 있습니다.

 

 

 

1. 개별 폴더 아이콘의 복원

모양을 복원할 폴더를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속성을 클릭하고, 사용자 지정 탭을 선택합니다.

폴더 사진 부분에서 기본값 복원을 눌러 준 다음 바로 아래의 폴더 아이콘 부분에서 아이콘 변경 버튼을 눌러 줍니다.

 

 

다음으로 아이콘 바꾸기 설정 창이 팝업 되면 하단의 기본값 복원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후, 폴더 속성 창에서 적용 및 확인 버튼들을 눌러 줍니다. 이렇게 하면 해당 폴더 아이콘 모습이 윈도우 기본값으로 복원됩니다.

 

 

 

2. 윈도우 테마 초기화

위에서 언급된 복원 방법은 개별 폴더의 경우이며 윈도우 테마에 의해 일괄 변경된 경우에는 윈도우 테마 자체를 기본값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이 작업을 하기 전에 이전에 외부 프로그램 형식으로 개입되어 있던 외부 테마 프로그램 등을 반드시 제어판 등에서 삭제해야 합니다.

윈도우 시작 로고를 우클릭한 다음 설정을 누릅니다. 윈도우 설정 > 개인 설정 > 테마로 진입한 다음 우측의 현재 테마 부분에서 윈도우 기본 테마 중 하나를 선택해 적용합니다.

 

3. desktop.ini의 초기화

아래의 주소를 복사한 다음 파일 탐색기의 주소 표시줄에 붙여 넣기 한 다음 엔터키를 누릅니다.

 

%UserProfile%\Documents\desktop.ini

 

이렇게 하면 desktop.ini 파일이 편집 가능한 툴인 메모장에서 열리게 됩니다. 만일, desktop.ini 파일이 보이지 않거나 파일이 없다고 나온다면 폴더 옵션에서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를 비활성화시키거나 상단 메뉴의 보기에서 표시를 클릭한 다음 가장 아래에 있는 숨긴 항목에 체크 표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와 같은 윈도우 기본값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다른 점이 있다면 동일하게 수정해 주고 저장합니다.

 

[.ShellClassInfo]
LocalizedResourceName=@%SystemRoot%\system32\shell32.dll,-21770
IconResource=%SystemRoot%\system32\imageres.dll,-112
IconFile=%SystemRoot%\system32\shell32.dll
IconIndex=-235

 

이제 PC를 재시작한 다음 폴더가 제대로 표시되는지 살펴봅니다.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모든 폴더 아이콘 등의 이미지는 C:\Windows\System32\shell32.dll 또는 imageres.dll 파일에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콘 변경 버튼을 눌렀을 때 해당 파일을 경로로 지정해 원하는 아이콘 이미지로 강제적으로 할당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방법이 통하지 않는 경우에는 윈도우 설정 > 시스템 > 복구를 눌러 다소 무거운 해결 방법을 시도해 보는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