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 탐색기에서 폴더를 열때 인덱싱으로 인해 느려진 경우

파일 탐색기에서 폴더를 열때 인덱싱으로 인해 느려진 경우

윈도우는 기본적으로 Winodws search 또는 인덱싱이라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어 최초에 한해서 폴더 내의 파일 내용을 모두 읽어 들인 다음, 그다음부터는 업데이트되거나 변경된 내용만 색인에 추가하는 방식의 인덱싱을 합니다. 이렇게 하면 인덱싱 기능을 꺼두는 경우보다 오히려 나중에는 더 원활한 사용이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폴더를 열 때 느려지는 증상에 대한 여러 가지 선택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덱싱을 꺼두는 경우

인덱싱은 PC에서 파일 및 기타 콘텐츠를 찾아서 단어와 그 안의 메타 데이터 같은 정보를 분류하는 과정으로 인덱싱 후 PC를 검색하면 구축된 인덱싱 데이터 베이스에서 자료를 찾아오게 되므로, 이 기능을 꺼두고 PC 내에서 검색하는 경우보다 훨씬 빨리 결과를 내놓을 수 있게 됩니다.

즉, 결론적으로 처음 인덱싱을 실행할 때는 완료까지 몇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후에 인덱싱을 사용하면 PC의 백그라운드에서 인덱싱이 실행되면서 업데이트된 데이터만 다시 인덱싱 됩니다.
따라서, 인덱싱을 꺼두는 방법은 별로 추천해 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2. 인덱싱 문제 해결사 실행

윈도우 11의 경우에는 윈도우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윈도우즈 검색에서 인덱싱 관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Windows 검색에서 하단으로 내리면 인덱서 문제 해결사가 보입니다.

인덱서 문제 해결사를 실행하여 인덱싱에 문제가 있는지 검토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윈도우 11의 경우입니다.

 

 

윈도우 10의 경우에는 윈도우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문제 해결 > 추가 문제 해결사 > 검색 및 인덱싱 문제 해결사를 실행하면 됩니다.

 

3. 인덱싱 범위 제한

최악의 경우 권장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특정 드라이브 또는 특정 폴더에 한해서만 인덱싱이 이루어지도록 지정하거나 특정 파일 확장자만 인덱싱 되도록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의 경우에는 윈도우 설정의 검색창에 인덱싱을 검색한 후 '인덱싱할 파일 및 폴더 선택'을 클릭한 후 인덱싱에서 제외할 폴더를 지정하거나 하단에 있는 '고급 인덱서 설정'에서 파일 형식을 지정하여 범위를 축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일의 색인 방법에서 속성만 색인하거나 속성 및 파일 내용 색인 중에서 속성만 색인하도록 설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에서는 인덱싱의 범위를 축소하는 방향으로 인덱싱 작업의 량을 줄이는 방법들을 살펴보았는 데, 이러한 방법들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인덱싱을 모두 마치고 난 다음에는 추가되는 부분만 인덱싱 하므로 인덱싱을 원칙적으로 모두 허용하는 방법이 인덱싱을 아예 금지하여 검색이 필요할 떼마다 전체 인덱싱을 하는 것보다는 더 효율적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다만, 필히 체크할 부분은 위의 이미지에 있는 파일의 색인 방법에 있어서 가능하면 속성만 색인을 선택하고 폴더나 파일 확장자의 범위를 한정하는 방법은 시간이 지나도 증상의 개선이 없을 경우에 한하여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4. 윈도우 최적화

파일 탐색기가 느려지는 증상은 꼭 인덱싱량이 많아서라기 보다 불필요하게 인덱싱해야 할 부분들이 많아서 일 수도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파일 정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드라이브를 우클릭한 다음 속성을 클릭했을 때 열리는 속성 창에서는 일반 탭에서 디스크 정리를 할 수 있고 도구 탭에서는 오류 검사와 조각 모음을 할 수 있습니다.

 

5. 인덱싱 대상을 일반 항목으로 전환

인덱싱은 기본적으로 모든 파일, 모든 콘텐츠가 대상이 됩니다.

인덱싱 대상 중 이미지나 비디오 같은 종류는 아무래도 텍스트처럼 단순한 대상보다 자원을 더 소모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덱싱 대상을 드라이브 전체의 파일 및 폴더에 대하여 일반 항목으로 변경할 경우 부담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C 또는 D 드라이브를 우클릭한 다음 속성을 선택하고 사용자 지정 탭에서 폴더 유형을 일반 항목에 최적화된 폴더 형식으로 변경합니다. 이때 이 템플릿을 모든 하위 폴더에도 적용에 체크해 줍니다.

 

 

위의 내용들을 종합해 보면 탐색기에서 특정 폴더를 클릭했을 때 읽어 들이는 인덱싱 현상은 가능하면 켜 두는 것이 좋으며 초기에 인덱싱이 모두 완료되고 나면 이후에는 그 강도가 줄어들게 되므로 자연스럽게 느려지는 현상이 개선될 여지가 있다는 것입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느려진 폴더 열기에 변화가 없을 경우에는 고질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폴더를 인덱싱 대상에서 제외해 본다던가, 하나의 폴더에 너무 많은 파일이 존재할 경우 주기적으로 불필요한 파일을 제거하여 동일 폴더 내의 파일 숫자를 줄여 주는 방법, 디스크의 정리 및 최적화,  폴더 유형을 일반 항목으로 변경 등의 방법들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