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시스템 복원시 설정해둔 복원 지점이 사라진 이유

윈도우 시스템 복원시 설정해둔 복원 지점이 사라진 이유

윈도우에서 시스템 복원은 크게 사용자가 직접 날짜를 지정해 둔 경우와 중요한 업데이트라고 판단한 윈도우에서 시스템 파일의 중대한 변화가 감지된 경우 스스로 설정해 둔 날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가지 모두 합한 복원 관련 파일들의 용량은 일정한 용량 크기를 넘어서게 되면 가장 오래된 지점부터 순서대로 삭제되게 됩니다.

따라서, 설정되어 있는 복원 제한 용량이 너무 적으면 거의 하나 또는 두 개 정도의 복원 지점 밖에 유지하지 못할 것이지만 디스크 용량을 잘 관리될 것입니다. 반대로 복원 제한 용량이 너무 크게 설정되어 있다면 대부분의 복원 지점들을 여러 개 모두 가지고 있겠지만 디스크 용량의 낭비는 심해질 것입니다.

 

여기서 문제 되는 것은 내가 설정한 복원 지점이 왜 보이지 않느냐인데 이 문제는 복원 제한 용량이 너무 적게 설정되어 있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즉, 이전 복원 지점의 자동 삭제가 이루어진 것입니다.

 

복원 제한 용량을 늘리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복원 지점 만들기 실행

윈도우 제어판을 열고 우측 상단의 제어판 검색 상자에 복원이라고 입력합니다.

검색 결과 중 복원 지점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시스템 보호 대상 디스크 공간 사용 설정

시스템 속성의 시스템 보호 탭이 열리면 구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시스템 보호 대상 로컬 디스크 창이 열리면 중간에 있는 디스크 공간 사용 항목에서 슬라이드 바를 움직여 사용할 디스크 공간을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현재 복원 지점 데이터들이 사용하고 있는 데이터는 4.45기가이며 최대 사용량은 총 디스크 용량의 2%인 4.75기가로 설정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마도 복원 지점이 한두 개 더 추가되면 가장 오래된 하나의 복원 지점이 삭제될 것으로 보입니다.

 

 

디스크 복원 지점의 총합 데이터 용량 관리는 여기에서 지정한 용량 한도에서만 저장되므로 디스크 공간이 넉넉하다면 가능하면 최대 사용량을 넉넉하게 잡아 주어야 오래된 복원 지점이 자동 삭제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