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탕 화면 아이콘에 노란색, 파란색이 있는 방패 모양이 붙는 이유

바탕 화면 아이콘에 노란색, 파란색이 있는 방패 모양이 붙는 이유

 

바탕 화면의 아이콘들 중 마치 윈도우 디펜더 아이콘처럼 생긴 노란색과 파란색이 교차되는 모양의 방패 모양이 붙은 아이콘들이 있습니다. 이는 해당 표시가 있는 프로그램을 실행할 경우에는 항상 관리자 권한이 있는 사용자에 의해서만 실행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즉, 관리자 권한이 없는 사용자 계정으로 윈도우에 로그인한 사용자들은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또한, 관리자 권한이 있더라도 이른바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를 해제하지 않은 시스템에서는 사용자 계정 컨트롤 경고창이 실행할 때마다 뜨게 됩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없애려면 UAC를 최저 수준으로 낮추어야 합니다.

 

1. UAC 낮추기

윈도우 설정을 열고 설정 검색 상자에 UAC를 입력합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1

 

UAC 설정 창에서 슬라이드 바를 가장 아래까지 끌어내립니다.

권장하지 않는다고 나오긴 하지만 제 경우에 이렇게 설정하고 난 뒤부터 현재까지 약 1년 이상되었는데 모든 앱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경고창이 뜨지 않아 오히려 아무 문제없이 윈도우를 더 편하게 사용해 온 것 같습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 UAC 끄기

 

하지만, UAC를 끈다고 해서 아이콘에 붙어 있는 방패 모양까지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UAC를 끄게 되면 귀찮은 사용자 계정 컨트롤 경고 창만 제거될 뿐 이미지는 그대로 남아 있게 됩니다.

즉, UAC와는 별도로 방패 모양이 붙은 아이콘은 좀 더 신중하게 사용해 달라는 의미로 해당 앱을 사용할 경우에는 관리자 권한이 있는 사용자이거나 관리자 권한으로만 사용해 달라는 의미입니다.

 

2. 방패 모양의 제거

방패 모양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해당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속성을 클릭합니다.

속성의 바로 가기 탭을 선택한 다음 대상 부분에 나와 있는 주소 표시줄의 가장 앞쪽으로 커서를 이동한 다음 아래의 문구를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해 줍니다.

 

cmd /c start ""

 

바탕화면 아이콘의 방패 없애기

 

이제 하단의 적용 및 확인 버튼을 누르면 방패 모양이 사라지게 됩니다. 

액세스 거부 대화 상자가 뜨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 데 계속 버튼을 눌러 주면 됩니다.

 

아이콘에서 제거된 방패 모양

 

만일 방패 모양의 제거와는 상관없이 단지 원활한 실행만을 원한다면 마우스 우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하면 실행에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다만, 관리자 권한이 있는 윈도우 계정으로 로그인되었다는 전제가 있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