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버전 한컴 한글 워드에서 저장한 문서가 안 열릴 때

구버전 한컴 한글 워드에서 저장한 문서가 안 열릴 때

구버전에 작성된 문서라 할지라도 호환성의 경우 최신 버전은 이전의 모든 구버전에 대한 호환성을 유지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보통 문서가 열리지 않는 경우는 역으로 최신 버전의 워드 프로세서에서 작성된 문서를 하위 버전의 워드 프로세서로 열어 볼 때 생길 가능성은 있습니다.

따라서, 하위 버전에서 작성 및 저장된 한글 문서는 상위 버전의 한컴 한글 워드에서 열려야 정상입니다.

만약 열리지 않는 다면 해당 한글 파일이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있지만, 이를 손상으로 단정하기 이전에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 몇 가지가 있습니다.

이하의 방법들은 최신 버전의 한컴 워드 프로세서에서 작업을 진행한다는 가정하에 서술한 것 들 입니다.

 

1. 사용자 설정 초기화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르고 한글과 컴퓨터 폴더를 찾아 클릭해 주면 하위 메뉴 아이콘 중 한컴오피스를 클릭합니다.

아이콘들 중 한컴 기본 설정을 누르고 우측에서 실행 버튼을 누릅니다. 이후, 사용자 설정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설정 창이 뜨면 '한글을 처음 실행 상태로 되돌림' 및 '사용자 정의 데이터를 처음 실행 상태로 되돌림' 두 개의 설정에 체크 표시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이후 한글 워드를 재실행하여 해당 문서를 열어 봅니다.

 

 

 

2. 문서 끼워넣기

위의 방법으로도 구버전 작성 문서가 열리지 않는 경우 문서 끼워넣기를 시도해 봅니다.

편집하고 있는 문서의 커서 위치에 선택한 문서 파일을 삽입하는 기능으로, 구버전 문서가 열리지 않는 경우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기능은 서로 다른 파일로 만들어진 두 개 이상의 문서를 하나로 합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새 문서 만들기를 클릭한 다음 새 문서가 열리면 커서가 위치한 자리로 문서 끼워넣기가 실행되게 됩니다.

상단 메뉴에서 입력 > 문서 끼워 넣기를 클릭해 열리지 않고 있는 구버전 문서를 선택합니다. 

이때 여는 옵션으로 글자 모양, 스타일, 문단 모양, 쪽 모양 유지 옵션을 체크할 경우와 체크하지 않을 경우 모두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살펴본 방법들로도 안 열린다면 시도해 볼 수 있는 마지막 방법은 해당 문서가 작성된 것과 동일한 버전의 한글 워드가 설치되어 있는 시스템에서 열리는지 확인해 보는 방법입니다. 만일, 이러한 경우에도 열리지 않는 다면 해당 파일은 손상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