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11 클립보드 기능 강화 - 애니메이션 GIF 기능 알아보 기

윈도우 11 클립보드 기능 강화 - 애니메이션 GIF 기능 알아보 기

윈도우 11의 클립보드는 기능이 강화된 결과 앞으로는 굉장히 많이 쓰이는 기능으로 자리 잡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아시다시피 클립보드의 단축키는 '윈도우 로고키+V'이며, 이미지나 텍스트 등을 복사한 경우 이전에 복사했던 목록을 보여줘 그중에서 원하는 것만 붙여 넣기가 가능한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윈도우 클립보드

 

그런데, 얼마 전 업데이트에서 클립보드 창의 상단에 이모지나 움짤, 카오모지, 기호, 클립보드 히스토리 아이콘이 상단바 형식으로 추가되어 기능을 늘린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윈도우 10에서는 이모지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로고키+마침표 또는 쉼표나 세미콜론을 클릭하면 나왔는 데, 윈도우 11에서는 그 기능은 기능대로 그대로 놔두면서 클립보드 단축키를 누를 경우 클립보드에서 기본적으로 이모지 기능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해 두었는 데 상당히 편리할 것 같습니다.

 

이모지 아이콘들이나 특수 기호들에 관하여는 이미 많이 알려져 있어 오늘은 GIF 기능 부분을 조금 살펴볼까 합니다.

클립보드 단축키 윈도우 로고키+V를 누르면 GIF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클립보드의 애니메이션 GIF

 

아쉽게도 클립보드의 애니메이션 GIF 파일들은 원하는 커서 위치에 클릭할 경우 100% 삽입되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편집 중인 프로그램에서 이 파일들에 대한 붙여 넣기가 지원되는 경우에만 삽입이 가능합니다.

즉 메신저 또는 비대면 채팅앱, MS 오피스나 한컴 오피스 워드 등과 같이 이 GIF를 바로 붙여 넣기 해서 재생까지 지원되는 편집기에서만 클릭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지금 포스팅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 입력기에서는 지원이 안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면 아래의 이미지는 한컴 오피스 한글 워드에서 윈도우 클립보드를 열고 GIF를 클릭해 바로 삽입되고 작동 중인 애니메이션 GIF의 모습 이미지입니다.

 

 

윈도우즈의 팀즈라던가 메신저 또는 애니메이션 GIF가 지원되는 오피스 종류의 플랫폼이 아닌 경우에는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저 같은 경우는 클립보드 창에서 GIF를 누르면 나오는 '제공: Tenor'링크를 사용했습니다.

해당 링크를 누르면 Tenor 웹페이지로 넘어가게 되며 그곳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검색한 다음 마우스 우클릭 후 다운로드하여 애니메이션 gif 형태로 삽입하면 됩니다.

 

 

해당 사이트는 회원가입을 하지 않더라도 검색하고 마우스 우클릭 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ScreenTogif 또는 포토스케이프 프로 같은 애니메이션 Gif 편집 가능 프로그램에서 편집한 다음 바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만일 용량을 더 축소시키기 위해 WebP로 변환시키고자 한다면 ezGif.com으로 이동한 다음 Optimize 메뉴를 클릭하고  하단의 Converte 버튼을 눌러 WebP 파일로 변환한 다음 Save 버튼을 누르고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WebP 변환까지 끝낸 이미지입니다. 

원본 Gif 파일의 경우 크기가 460KB였지만, WebP로 변환하면 화질은 동등하게 유지하면서 183KB로 줄어들어 약 60%의 용량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민감해하는 웹 바이탈 또는 최적화 문제 때문에라도 저는 변환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클립보드의 애니메이션 gif 기능

 

윈도우 클립보드의 기능이 강화되었기는 하지만 클립보드에서 바로 애니메이션 GIF를 삽입하는 데에는 조금 문제가 있다는 것을 위에서 살펴보았습니다.

비록 Tenor 사이트로 한번 가야 하지만 링크를 몰라도 클립보드 단축키를 눌러서 이동하면 되므로 특별히 불편함은 많이 못 느꼈습니다. 데이터도 검색이 가능하고 클립보드에 비해 더 많은 장점도 있습니다.

 

ezGif라는 프로그램은 워낙 직관적이라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어 보이고, 포토스케이프 프로라는 프로그램은 본 블로그에서 독립 카테고리로 분류해 포스팅해 두었습니다. 

기타 참조할 만한 글은 아래의 내용을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애니메이션 webp 지원 적용해 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