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브로드밴드와 공유기 사용시 공유기에서 외부ip직접 받기

sk브로드밴드와 공유기 사용시 공유기에서 외부ip직접 받기

 

저의 PC는 두 단계의 공유기환경을 거쳐서 인터넷이 PC에 들어옵니다. 일차로 들어오는 인터넷은 통신회사인 SK브로드밴드의 모뎀을 지나면서 1차 방화벽을 지나고, 다시 2차로 IP TIME 공유기의 방화벽을 지난 뒤 저의 PC로 들어옵니다. 간략히 도식화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그림은 이전에 포스팅 했던 draw.io Diagrams for Confluence 을 이용해 그려봤습니다.

 

구조도 그리기 크롬 플러그인 draw.io Diagrams for Confluence

 

 

 

저런 상태에서 PC에서 공유기의 IP주소로 들어가보면 외부IP주소가 192.... 이런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실제의 외부 IP가 아니라 사설IP 즉 SK브로드밴드 모뎀의 주소인거죠. PC의 외부IP는 IP TIME의 공유기 주소가 되고, IP TIME 공유기의 외부IP는 SK 모뎀의 주소인 겁니다.

진짜 외부 IP주소를 보려면 SK모뎀으로 들어가봐야겠습니다. 먼저 공유기 속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PC에서 공유기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공유기의 주소를 알아야 하는데, 그럴러면 윈도우즈 설정>네트워크 속성 보기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랜카드 이름, 전송속도 등이 나오는데 그 중에서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가 공유기의 주소가 되겠습니다.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192.168.0.1 이라는 내부IP 형식의 주소를 칩니다. 그러면 공유기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 데 아마도 최초에 공유기 설치시 이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설정해 놓으셨을 텐데 아이디와 비번을 치고 설정화면으로 들어갑니다.

ip Time의 설정 화면에서 내부 IP 주소는 공유기의 사설주소를 말하며, 외부 IP 주소는 SK 모뎀의 사설주소를 말합니다. 간단히 구성을 생각해 보면 통신사의 모뎀에도 공유기 기능이 있으므로 외부에서 들어오는 인터넷 1회선을 두개의 공유기를 거쳐서 PC가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이제 공유기의 외부IP 주소를 사설IP가 아닌 진짜 외부IP 주소로 바꾸기 위해 SK 브로드 밴드 모뎀으로 들어갈 차례입니다. 모뎀의 주소는 공유기에서 확인이 가능한데 그 주소는 공유기의 외부IP 주소 이므로 이번에는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192.168.55.159 를 칩니다.

 

 

계정에 admin 암호에는 모뎀 일련번호중 WAN의 시리얼넘버 끝의 6자리에 _admin 이라고 붙여주는것이 암호입니다.

아래의 SK브로드밴드 모뎀 밑면에 붙어 있는 스티커 내용중 가운데 줄 WAN의 넘버 중 뒤의 굵은 글씨로 써진 6자리가 "123456_admin"처럼 암호가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SK모뎀에 로그인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211.177로 시작하는 외부IP를 받고 모뎀 자신에게는 192.168.55.1을 할당하고, 192.168.55.159는 IP TIME 공유기에게 할당했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SK 브로드밴드의 공유기 기능을 끄기 위해 네트워크의 WAN설정에서 브릿지 모드로 바꾸어 줍니다.

브릿지 모드로 바꾸시면 첫째는 유무선 공유기에서 직접 외부 IP를 받기 때문에 외부에서 PC에 접속해야 할 경우 이러한 작업이 가능하게 합니다. 둘째는 브릿지 모드에서는 SK모뎀의 관리자 화면에 진입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필요한 경우에는 모뎀뒷면 작은 구멍속에 송곳같은 것으로 눌러서 초기화 시켜 주어야 다시 진입이 가능해집니다.

이제 리부팅 버튼을 눌러 줍니다.

 

 

리부팅을 시작하는 화면입니다. 이 화면이 SK 브로드밴드 모뎀을 초기화하기 전까지는 마지막으로 볼 수 있는 관리자 화면의 모습입니다.

 

 

이제 다시 IP TIME 공유기의 관리자 화면으로 진입해 봅니다. 192로 시작하는 사설 IP 주소가 아닌 외부 IP 주소를 받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외부에서 PC에 접속해서 작업해야 할 일 있거나, 서버를 운영해야 하거나, 원격작업이 필요할 경우에는 위와 같은 방식으로 SK 브로드밴드의 모뎀을 브릿지 모드로 바꾸어야 직접 유무선 공유기로의 진입이 가능해 집니다.

 

그러나 이러한 작업이 필요 없는 분들은 이러한 작업이 불필요한 작업일 수 있습니다. SK 모뎀 관리자 화면에 진입할 수 없어서 추후에 접속해야 할 일이 생기면 모뎀을 초기화해야 하는 불편함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