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토스케이프에서 지나치기 쉬운 강력한 기능들 - 사진 뷰어 하부 메뉴

포토스케이프에서 지나치기 쉬운 강력한 기능들 - 사진 뷰어 하부 메뉴

포토스케이프는 상당히 직관적이고 쉽게 메뉴를 만들고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만든 그래픽 프로그램이어서 포토샵 못지않은 강력한 많은 기능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기능의 위치를 찾지 못해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편집 메뉴에는 없는 이미지 복사, 복제, 슬라이드 쇼, 회전, 분할, 매크로, 사진 병합, 메타 데이터 편집 등의 부수적인 다양한 기본 작업들을 상단의 사진 뷰어 메뉴를 클릭한 다음 이미지 마우스 우클릭 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대표적인 몇 개의 기능들만 간략하게나마 설명해 볼까 합니다.

 

1. 슬라이드쇼

포토스케이프 자체에서 슬라이드 쇼 기능을 지원하므로 특정 폴더 내의 아무 이미지나 우클릭한 후 슬라이드 쇼를 클릭하면 전체 화면으로 슬라이드 쇼가 진행됩니다. 일시정지 키는 Space 키를 사용하고, 나가기는 Esc 키를 사용합니다.

 

 

 

2. 정보 보기

정보 보기에서는 카메라 제조사, 원본 촬영 날짜, GPS 위치 정보 등의 다양한 메타 데이터들을 볼 수 있습니다.

 

 

 

 

3. 이름 바꾸기

특정 파일 또는 특정 폴더 내의 파일들을 다중 선택한 다음 일괄적으로 이름을 한꺼번에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며, 접두어 또는 접미어를 직접 지정해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4. 이미지 포맷 변경하기

이름 바꾸기와 마찬가지로 특정 파일 한 개 또는 몇 개 아니면 폴더 내의 모든 파일들을 일괄적으로 포맷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포맷을 일괄적으로 변경하면서 이름까지 일괄 변경되도록 할 수도 있고 이외에 다양한 추가 옵션을 지정하여 일괄 변경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5. 매크로

이미지 편집 작업 중 특정 편집 작업까지를 반복 수행하고자 할 경우에 매크로로 저장해 두면, 포토스케이프의 사진 뷰어 메뉴 선택 후 이미지들을 우클릭한 후 바로 매크로 적용을 통해 동일한 효과를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기타, 퍼즐 이미지 제작 등에 유용한 이미지 분할에 관하여는 이전 포스팅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외에 두 개의 이미지를 자동으로 합성하는 사진 병합 등의 기능이 존재합니다.

 

이상으로 얼핏 있는 줄도 모르고 지나쳐 버리기 쉬운 강력한 기능들이 숨겨져 있는 포토스케이프의 상단 사진 뷰어 메뉴에 관하여 간략하게나마 살펴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