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토스케이프에서 HDR 이미지 병합하기

포토스케이프에서 HDR 이미지 병합하기

HDR(High Dynamic Range) 이미지는 주로 촬영 대상의 촬영 범위가 큰 경우에 동일한 대상에 대하여 노출 수준을 서로 다르게 설정하여 여러 장의 사진을 만든 다음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병합하게 되므로 주로 정적인 풍경 촬영 같은 대상에 사용되며, 움직이는 동적인 대상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HDR에서 DR(동적범위)란 가장 밝은 곳과 가장 어두운 곳의 차이를 나타내며, 가장 밝은 부분이나 가장 어두운 부분이 식별이 불가능해지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전체 스펙트럼 색조를 융합하므로 색상이 선명하고 디테일이 살아 있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HDR 이미지 병합은 보통 라이트룸이나 포토샵을 사용하지만, 포토스케이프에도 HDR 병합 기능이 존재하는 데, 그 기능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아래에는 3장의 각기 노출이 다른 이미지가 있습니다. 이미지는 원본이 아닌 연습을 위해 축소된 jpg 이미지입니다.

 

HDR샘플이미지3.zip
0.05MB

 

 

 

포토스케이프의 상단 메뉴중 사진 뷰어 메뉴를 선택한 상태에서 노출이 각기 다른 HDR 병합용 이미지가 있는 폴더를 선택합니다. 테스트 이미지 중 하나를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사진 병합 > HDR로 병합을 클릭합니다.

 

 

 

포커스 스태킹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각기 노출값이 다른 HDR 병합에 사용할 소스 이미지들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열립니다. 추가하기 버튼을 눌러 모든 HDR 소스 이미지를 추가해 준 다음 병합 버튼을 눌러 줍니다.

 

 

각기 다른 노출값을 가진 소스 이미지들을 사용해 HDR 병합을 한 결과 만들어진 이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살펴본 서로 다른 포커스를 균일하게 잡아주는 것이 포커스 스태킹이었다면, 서로 다른 명암을 균일하게 잡아주는 것은 HDR 병합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