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트맵을 읽을 수 있지만 오류가 있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사이트맵을 읽을 수 있지만 오류가 있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중 사이트맵을 등록하려고 하면 '사이트맵을 읽을 수 있지만 오류가 있습니다. 사이트맵이 HTML입니다.'라는 팝업창이 뜨면서 사이트맵이 등록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오류라기보다는 사이트맵 제출의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사이트맵은 보통 제출 가능한 확장자가 정해져 있습니다. 구글에서 지원하는 확장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은 사이트맵의 확장자로 XML, RSS, mRSS, Atom 1.0, 텍스트(txt) 등을 지원하는 데, 위의 오류가 발생한 사례는 일반 웹 문서 확장자 형식인 HTML 또는 HTM으로 제출하였기 때문에 규정에 맞지 않아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사이트맵을 구글에 등록하고자 할 경우에 먼저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로 이동한 다음 간단히 주소만 기입해 주면 됩니다. 티스토리에서 사이트맵 자동 생성을 지원하고 있으므로 아래와 같이 주소를 등록시켜 주기만 하면 됩니다. 

 

- 자신의 블로그 주소/sitemap.xml

 

 

구글 서치콘솔 페이지에서의 사이트맵 추가 제출이 성공하였다면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플러그인으로 구글 서치 콘솔을 활성화시켜주면 이제 사이트맵에 관한 한 추가 작업을 할 필요가 없이 자동으로 업데이트 등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플러그인 카테고리에서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 클릭하고 활성화시키면 됩니다. 연결 과정은 좀 전에 사이트맵을 등록한 구글 서치 콘솔과 티스토리 블로그를 연결하는 것으로 지시대로 서너 단계만 진행하면 되므로 매우 쉽습니다.

이후부터는 사이트맵의 업데이트 및 제출이 모두 자동으로 이루어지게 되므로 사용자가 신경쓸 일이 없어지게 됩니다.

많이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티스토리 서치콘솔 안내 페이지를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 안내 페이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