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동영상에 적용된 태그 보기

유튜브 동영상에 적용된 태그 보기

태그(Tag)란 자신이 다루고있는 컨텐츠물을 다른 사용자들의 검색에 쉽게 노출되도록하기 위해 작성하는 연관 검색어를 말합니다.

작성자 본인의 태그는 당연히 모두 볼수 있고 편집할수 있겠으나, 다른 사람의 것은 일반적으로 노출되지 않는 경우도 많고 편집은 불가능합니다.

 그런데 보통 다른 사람의 어떤 컨텐츠 물이 유난히 많은 조회수를 가지고 있다면 어떤 태그들을 적용시켜놨을까 궁금해 지기도 합니다.

 

다행이 태그가 공개설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냥 보면 되지만 감춰져 있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유튜브 동영상입니다.

 

유튜브 동영상의 경우에는 해당 동영상의 크리에이터만 태그를 작성 및 편집할 수 있으며 일반 시청자들이 태그를 알 수 없게 기본설정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유튜브의 경우에는 조회수 경쟁이 치열한 지라 조회수가 몇십만 몇백만 더나아가 몇천만까지도 하는 개별 동영상의 경우에는 모든것이 호기심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태그를 보고자 하여도 볼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물론 소스보기를 통해서 쉽게 찿아내는 은둔고수들도 많으시겠지요.

 

자 그럼 이제 태그를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합시다.

웹브라우저에는 익스플로러,파이어폭스,크롬,사파리 등이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모든 브라우저에 공통으로 적용될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소스보기를 통해서 태그를 추출해내서 보는 방법입니다.

태그소스를 보기위한 전제조건은 공통적으로 각 브라우저의 환경설정으로 들어간뒤 고급설정부분에서 개발자용 도구보기를 활성화 시켜주어야 한다. 맥컴퓨터의 경우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사파리의 개발자용 도구 보기를 활성화 시켜주어야 하겠죠.

그 다음 페이지 소스보기를 클릭하면 소스보기창에 수많은 소스들이 주르륵 뜨게 되는데 이중에서 태그부분을 찿아내야 합니다.

 

단축키로는 crtrl + F 를 누르면, 찿기 창이 뜨는데 여기에 'meta name'을 입력합니다. 그러면 수많은 소스중에서 태그명령어가 있는 곳이 보여지게 되는데 이때 해당 컨텐츠물의 태그들을 볼 수 있게 됩니다.

본인은 위의 방법 말고 두번째 방법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특수한 경우, 예를 들자면 크롬을 사용할수 없는 환경이라던지하는 경우 위의 방법을 쓸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구글 크롬의 플러그인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구글 크롬의 확장프로그램 설치를 이용한 간편한 방법이며 필자가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 크롬에서 크롬 웹스토어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스토어 검색창에 tags 라고 치면 여러가지 태그관련 앱들이 뜨게되는데 그중에서 아래 그림과 같은 앱을 선택해 설치하도록 하면 그걸로 모든과정이 끝납니다.

 

크롬 웹 스토어

 

자 이제 다 설치하고 난뒤에 유튜브페이지로 가서 아무 유튜브 동영상이나 보게 되면 아래와 같은 변화가 보일 것입니다.

어떤 일정한 클릭 또는 행위를 할필요도 없이 그냥 유튜브 동영상을 볼때 아래 더보기부분을 클릭하면 동영상설명 아래쪽에 해당동영상에 입혀져있는 태그들이 노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태그들

 

잘 되셨는지요?

이제 당신은 유튜브 태그의 달인이 되셨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알찬 해설들고 오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