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셀룰라이트와 비만의 원인이 되는 5가지 음식

셀룰라이트와 비만의 원인이 되는 5가지 음식

 

셀룰라이트(cellulite)는 지방에 노폐물과 체액이 결합되어 형성되는 변형세포로 단순한 지방세포의 축적으로 이루어지는 비만과는 달리, 세포질이 두껍고 질긴 형태로 형성되기 때문에 분해가 되지 않으며, 유자 껍질처럼 울퉁불퉁한 피부로 나타나게 됩니다.

 


셀룰라이트 발생 후에는 없애기가 어려우므로 예방이 중요하며, 이미 셀룰라이트가 형성돼 단단하게 굳어졌다면 운동이나 식이요법만으로는 쉽게 없어지지 않습니다. 몸속 수분, 노폐물, 지방 등이 혼합된 셀룰라이트는 섬유질이 지방을 에워싼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심한 경우에는 지방흡입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으며, 비수술적 치료로는 약물을 주입하는 메조테라피시술, 이산화탄소를 주입하는 카복시테라피시술, 롤러 충격을 이용하는 엔더몰로지요법, 지방덩어리를 분해한뒤 빼내는 람스시술, 고주파틀 이용하는 고주파테라피시술 등의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셀룰라이트가 발생하는 원인은 호르몬 장애, 급격한 체중변화, 신체활동 부족, 그리고 불규칙적인 식습관, 여성호르몬의 변화, 앉아 있는 시간의 증가 등에 의한 피부의 구조적 변화로 발생합니다. 셀룰라이트를 없애기 위해서는 물과 과일, 신선한 채소를 섭취하며, 꾸준한 운동과 마사지로 혈액순환을 돕고, 금주와 금연을 실천해야 합니다.
아래에서는 비만의 코어부분이라고 볼 수 있는 셀룰라이트 생성에 가장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나쁜 음식 5가지를 선정해 보았습니다.

 

1. 음주

셀룰라이트 생성의 일등공신은 알콜입니다.


첫째, 사람들은 보통 소주, 맥주 등을 마실때 기름진 다양한 안주를 동시에 섭취하며, 수분이 많은 스테이크 또는 이탈리안 파스타로 와인을 마시고, 샴페인과 함께 케이크를 먹고 샴페인을 마십니다. 그리고 모든 종류의 알콜들은 점점 더 식욕을 왕성하게 만들어 주고, 포만감을 둔하게 만들어 더 많은 안주류들을 섭취하게 됩니다.


둘째, 알콜자체에도 상당한 양의 칼로리들을 포함하고 있어 안주류와 결합되는 경우 칼로리 폭탄이 됩니다.


셋째, 알코올 남용은 혈액순환을 저해하고 부종 등을 유발하여 혈액과 림프의 비정상 순환을 유도합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습관은 "오렌지 껍질"의 형태로 허벅지와 엉덩이에서 셀룰라이트 형태로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2. 커피

모든 시대와 사람들의 가장 좋아하는 에너지원이자 피곤할때 순간적인 파워업을 선사하는 커피는 혈관과 혈액순환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커피의 부작용은 주로 과도하게 많은 량의 커피를 음용할 경우에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커피의 섭취는 신체의 정상적인 지질대사를 교란시키고 망가트릴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셀룰라이트의 증가에 기여하게 됩니다.
물론 커피찌꺼기를 이용한 마사지나 바르는 크림형태의 카페인, 설탕이 포함되지 않은 적은량의 커피 등은 셀룰라이트 제거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3. 마요네즈

많은 종류의 마요네즈에는 우리 몸이 소화할 수 없는 트랜스지방이 들어 있습니다. 이 위험한 제품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췌장 및 간 질환, 관상동맥경화증, 비만, 혈관질환, 콜레스테롤 형성 및 기타 질병으로 이어지며 셀룰라이트 역시 증가하게 됩니다. 머스타드소스나 핫소스 등 트랜스지방이 함유된 일부의 소스류도 마요네즈와 마찬가지로 셀룰라이트형성에 기여하게 됩니다.
물론 천연재료로 만든 홈 메이드 소스와 실제 지방폭탄으로 간주되는 산업용 마요네즈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4. 설탕

셀룰라이트 유발식품중의 하나인 설탕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이미 알려진 것처럼 많은 경고가 있습니다. 이 달콤한 "약"은 비만, 치아우식증 및 당뇨병의 주범입니다. 또한 혈관의 탄력에 악영향을 미치고 신체의 미네랄 밸런스를 파괴하고 연조직의 탄력을 감소시킵니다.

 

이 모든 것이 피하 지방의 축적, 혈액과 림프의 순환, 모세 혈관의 약화 및 피부 아래의 셀룰라이트의 출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설탕 뿐만아니라 설탕이 많이 포함된 콜라같은 탄산음료나 위에서도 언급한 믹스커피, 기타 청량음료 등도 셀룰라이트 생성에 일등공신으로 기여하게 됩니다.


5. 소금

설탕과 마찬가지로 소금은 셀룰라이트를 두드러지게 만들게 됩니다. 설탕은 지방세포에 저장돼 셀룰라이트가 커지게 하고, 소금은 체내의 수분을 부족하게 만들어 결과적으로 셀룰라이트를 악화시키게 되는 기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짠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갈증을 많이 느끼게 되고, 이는 물의 과다섭취와 몸의 붓기인 부종으로 이어집니다. 결국 이는 체내 셀룰라이트의 생성 및 확대를 자극하게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