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aint.net 으로 이미지 따내기(포토샵의 누끼와 비슷)와 다른배경 합성

Paint.net 으로 이미지 따내기(포토샵의 누끼와 비슷)와 다른배경 합성

오늘은 원본 이미지에서 특정 부분만을 따내고 레이어를 이용하여 다른 배경과 합성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포토샵으로 이미지의 특정 부분만을 따내는 누끼라고 알려진 작업입니다.

먼저 특정부분을 따낼 이미지를 불러 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은 저작권과 무관한 CC0 이미지를 사용하였습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따내기 작업을 마친 뒤 합성하기 전의 최종 단계에서는 최소의 전제조건으로 투명배경을 유지할 수 있는 png 포멧으로 저장하거나 Paint.net 전용포멧 pdn 으로 저장해 놓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Paint.net_따내기 실습용 이미지

 

Paint.net의 레이어 옵션창에서 새 레이어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새 레이어를 추가합니다.

 

Paint.net 레이어 생성

 

추가된 레이어상에서 브러쉬의 두께 조절을 해가면서 돋보기툴을 이용해 확대하여 외곽선을 그려 보았습니다. 이때 외곽선은 시작점과 끝점이 서로 이어져 있어야 합니다. 곡선이 아닌 직선부분을 이을때는 도구모음에서 직선툴을 사용하여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Paint.net 따낼 부분 선그리기

 

적당하게 외곽선이 그려졌으면 좌측의 도구모음 툴바에서 마법 지팡이 툴(매직 완드 툴)을 선택하여 그려진 외곽선의 내부를 클릭합니다.

마법봉 사용시에 60% 미만의 허용오차는 비교적 잘 작동하지만 선택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에는 허용오차의 범위를 조절해 가면서 시도해 봅니다.

 

Paint.net 따낼 부분 마법봉 툴 사용

 

이때 선의 굵기가 굵은 편이므로 선택된 영역도 다소 굵은 모습이 보입니다. 정확히 따내야 할 부분만을 선택하기 위해 선의 외곽부분도 버려야 하므로 마법봉이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남여의 다리가 있는 선의 안쪽영역을 한번 클릭해 줍니다. 그렇게 하면 정확히 따낼 부분만 선택되어 지게 됩니다.

 

Paint.net 따낼 영역만 선택

 

 

다음으로 상단 파일 메뉴중 편집>선택 영역 반전 또는 단축키인 Ctrl + I (컨트롤 아이) 키를 누릅니다. 이렇게 하면 마법봉으로 선택된 영역 이외의 부분이 선택되어지게 됩니다.

 

Paint.net 선택영역 반전

 

선택영역 반전이 이루어 지면 따내야 할 다리부분을 제외한 바깥쪽의 모든 영역이 선택되어 지게 됩니다. 그 상태에서 레이어 옵션창에서 선택되어 있는 레이어를 배경레이어로 바꾼 다음 키보드의 Delete 키를 누릅니다.

이렇게 하면 1차적으로 원하던 부분이 아래와 같이 따내지게 되는데 붉은 선이 남는 이유는 붉은 선의 영역은 배경레이어가 아니라 선을 그릴때 생성했던 레이어 이기 때문입니다.

 

Paint.net 반전영역 삭제

 

 

빨간 외곽선은 추가되었던 레이어를 삭제하면 되므로 레이어 옵션창에서 외곽선 레이어를 선택한 다음 옵션창 아래의 삭제 버튼을 누릅니다. 이렇게 하면 이제 특정 부분만 따내기 과정은 완료되었습니다.

 

Paint.net 선 레이어 삭제

 

이제 따낸 이미지에 깔아줄 다른 원하는 적당한 배경 이미지를 가져 옵니다. 저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CC0 이미지를 사용하였습니다.

 

Paint.net 합성할 이미지 불러오기

 

이제 상단 파일메뉴중 레이어>파일 가져오기 를 클릭하여 새로운 배경이미지를 불러 온 뒤 레이어 옵션창에서 새로 불러온 이미지의 레이어가 배경이미지 아래로 오게 조정합니다.

 

Paint.net 합성할 이미지 레이어 아래로 이동

 

이제 이미지를 조정하고 잘라내고 원하는 모양으로 맞추면 됩니다.

그러나 경계면이 너무 선명해서 이질감이 강한데 다음 포스팅에서는 pdn으로 저장된 이번 포스팅의 최종 제작물을 열어 좀더 자연스럽게 만드는 방법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아울러 페더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사용하게 되므로 페더 플러그인에 대하여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동영상은 전체 과정을 간단히 보여드리기 위해 제작하였습니다.

 

 

 

Paint.net을 이용해 콜라주 만들기

Paint.net에서 글씨와 배경 이미지 합치기 및 텍스트 플러그인 설치

그림판보다 좋고 포토샵보다 가벼운 앱 : paint.net

Paint.net BoltBait 플러그인팩 4.9 설치와 이미지합성 패더효과 적용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