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소 과탄산소다 발포정으로 무공해 만능 세척액 만들기

다이소 과탄산소다 발포정으로 무공해 만능 세척액 만들기

1. 과탄산소다란?

과탄산소다란 산소계 표백제안에 들어있는 성분으로 주로 흰옷얼룩제거에 많이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물과 만나면 활성산소 성분이 향균과 살균을 하며 각종 찌든때 제거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주요 성분은 과탄산나트륨이며 ph는 알칼리성을 띠고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발포정 형태의 과탄산소다입니다.

 

발포정 과탄산소다


과탄산소다의 세탁원리는 물과 만나서 활성산소가 발생하면 그 활성산소가 산화작용을 일으켜 찌든 때의 주성분인 단백질을 제거함으로써 표백작용을 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탄산소다가 무엇인지, 그 용도 및 주의해야 할점, 발포정 형태로 다이소에서 함께 판매중인 베이킹소다, 구연산 등과의 차임점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용도

- 채소 등의 식품 세척
채소나 과일을 구입하게 되면 여러 이물질과 농약 때문에 세척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 과탄산소다를 활용하여 세척을 하게 된다면 아주 깔끔하게 채소와 과일을 먹을 수 있습니다.
잎채소나 껍질이 약한 과일에는 용액을 만들어 행구듯이 씻어주고 껍질이 단단한 과일과 채소는 가루를 골고루 뿌려 문질러 준 후 흐르는 물에 다시한번 행궈주면 됩니다.
과탄산소다는 스프레이용기에 물과 발포정만 넣으면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스프레이 용기에 물 1리터당 과탄산소다 발포정 1정을 넣으면 됩니다.

 

- 욕실 등의 청소
씽크대의 거름망을 들고 아래쪽을 보면 물이 내려가는 관부분에 보통은 물때 등이 끼게 되고 곰팡이 등도 번식하게 됩니다.

이때 과탄산소다를 활용하여 배수구와 싱크대를 청소할 수 있는데요, 과탄산소다액을 충분히 싱크대와 배수구에 뿌려주고 뜨거운 물을 부어주기만 하면 세척과 살균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세탁조의 청소시에는 발포알 여러알을 세탁조 안에 넣고 청소모드를 돌려주시면 됩니다. 청소모드가 지원되지 않는 세탁기의 경우에는 물을 가득채우는 방법으로 동일하게 세탁모드로 돌려주시면 됩니다.

 

기타 집안의 음식을 만드는 주방과 가스레인지는 기름때가 잘 끼는 곳인데요, 이곳을 청소할때도 과탄산소다를 활용하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분무기에 과탄산소다를 넣고 따뜻한 물을 부어 녹여줍니다. 그후 과탄산소다를 가스레인지에 골고루 뿌려준다음 일회용 행주와 수세미를 이용해 닦아주시면 됩니다. 이 경우에는 구연산을 사용해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옷등의 표백, 걸레 등의 살균
세탁시 얼룩진 부분 등에 충분히 뿌려준후 산소계 표백제(일반 표백제)를 함께 사용하면 세탁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으며 동시에 살균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신발이나 양말의 땀으로 인한 발냄새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3.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의 차이점

똑같이 냄새 및 오염 제거 작용을 하지만 그 원리가 다릅니다. 베이킹소다는 오염물질을 흡착시키는 성질을 이용하는 것으로, 이름처럼 베이킹에도 사용하며 먹어도 될 만큼 무해하지만 그만큼 세정 효과는 약한 편입니다.
하지만 과탄산소다는 살균 및 표백작용이 있으므로 더욱 강력한 효과를 볼 수 있는 대신 과일 세척이나 색이 있는 세탁물 세탁 등에는 적절하지 않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즉 두 성분 다 겉으로 보이는 작용은 비슷한 것처럼 보이지만 엄연히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 차이점 존재합니다. 따라서 어디에 사용하느냐에 따라 적절한 것으로 선택해서 쓰시면 되겠습니다.
따뜻한 물에 녹여서 사용한다는 점은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 차이점 없이 똑같습니다. 가루를 그대로 사용할 경우 하수구 등이 막힐 수 있으므로 반드시 물에 녹인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단 과일 세척의 경우는 예외적으로 베이킹소다가루를 사용하는 것이 조금더 적당합니다.


4. 과탄산소다와(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의 차이점

제일큰 차이점은 당연 ph농도입니다.
베이킹소다는 염기성, 구연산은 산성인데 이 차이에 의해서 용도에 있어서도 약간의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염기성은 단백질을 분해하는데에 더 뛰어난데, 사람의 피부는 단백질로 되어있기때문에 피부각질이 뭍기 쉬운 옷에 자주 사용됩니다.
과탄산소다나 베이킹소다의 경우에 여타 세탁세제도 대부분 염기성을 띠고 있는만큼 사람 살에 직접 닿는 옷을 세탁할때나 신발 탈취할때 사용하기에 적당합니다.
세탁할 때 말고도 베이킹소다나 과탄산소다는 과일, 채소등을 씻을때, 설거지하는 경우 등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기름때를 제거할 때나 욕실청소 등에 사용해도 좋은 효과를 내지만, 반면에 구연산은 산성이기때문에 설거지, 세탁 등에는 알맞지 않습니다.
다시말해 소다류는 광범위하게 사용할때 좋으며, 청소나 세척만을 두고 본다면 산성을 띠는 구연산이 좀더 전문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5. 다이소에서 모두 구입가능

만능 세척액을 만들기 위한 구입재료는 스프레이 용기와 발포정 두가지입니다. 도합 5천원이 넘지 않을 것입니다.
아래의 사진은 제가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는 과탄산소다 알약과 스프레이용 용기입니다. 스프레이용 용기를 구입할 때에는 발포정이 들어가야 하므로 가능한한 입구가 큰 제품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다이소의 발포 과탄산소다와 스프레이 용기


10개의 발포정이 들어있고 과탄사소다, 베이킹소다, 구연산 모두 종류별로 가격은 동일하게 천원이며 스프레이 용기만 구입하시면 저렴한 가격에 인체에 무해하고 간편하게 물만 넣으면 되는 만능 세척 및 살균 표백제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사용해본 결과 세탁물을 세탁기에 넣기전에 얼룩부분에 한두번 분사해주는 것만으로도 표백제만 넣고 세탁하는 경우보다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그 외에도 씽크대의 얼룩이나 기타 기름진 곳 등을 닦아내고 청소할때에도 요긴하게 쓸 수 있었습니다.

성능을 비교해 보고싶은 분은 종류별로 구입하여 번갈아가며 발포정을 써보는 것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할 종류를 특정하였다면 가루형태의 제품으로 대용량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도 경제성면에서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6. 주의사항(과탄산소다의 경우)

- 식용이나 약용으로 음용해서는 안됩니다. 눈에 들어갔을 경우에는 흐르는 물로 씻어내고, 음용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의사와 상담하여야 합니다.
- 사용전 의류의 안쪽의 표시사항에 산소계 표백제 사용 가능여부를 확인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장시간에 걸쳐 담궈 놓을 경우에는 탈색이나 황변의 우려가 있으므로 세탁전 뿌려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염소계 표백제(치아염소산나트륨을 원료로 하는 락스류)도 과탄산나트륨과 마찬가지로 알칼리성을 띠고 있으나 너무 강한 성분때문에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최초 발포정과 물을 혼합하여 기포가 발생중일때는 폭발의 위험이 있으므로 밀폐하지 말아야 합니다.
- 울, 실크, 피혁, 모피에는 사용을 금합니다.
- 플라스틱용기가 아닌 금속제 용기에 사용하지 마십시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