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 위치로 복사할 수 없는 속성이 있습니다.' 에러 해결 방법

'새 위치로 복사할 수 없는 속성이 있습니다.' 에러 해결 방법

하드 드라이브나 이동식 저장 매체인 USB 등 간에 파일을 복사하거나 이동할 경우 '새 위치로 복사할 수 없는 속성이 있습니다.'라는 에러 메시지가 뜨면서 작업이 중단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저장매체의 파일 시스템 차이에서 오는 오류입니다.

동일한 이유로 복사가 거부되는 메시지가 있는데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는 메시지도 같은 이유입니다.

 

파일 시스템에는 NTFS, FAT, exFAT가 있는데 많이 쓰이는 NTFS와 FAT 간에서 대부분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문제가 일어나는 핵심은 두 가지 정도입니다.

 

1. 파일 크기의 4기가 초과인 경우

하나는 파일 크기의 제한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사례입니다.

FAT 파일 시스템은 파일 크기가 4기가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NTFS 파일 시스템은 16TB까지 파일 크기 인식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예를 들자면  5기가짜리 영상 파일을 다른 저장매체로 복사하려고 할 경우에 해당 저장매체의 파일 시스템이 FAT라면 위에서 예시한 에러 메시지를 출력하면서 복사를 거부할 것입니다.

 

2. 파일 크기가 4기가 미만인 경우

두 번째는 파일크기는 비록 4기가보다 작지만 NTFS 파일 시스템의 암호화 정보와 관련된 속성이 FAT로 저장이 안 될 경우입니다.

 

3. 해결책

- FAT 파일 시스템 저장매체의 포맷(데이터 보존 불가)

FAT 파일 시스템을 가진 대상 기기의 주요 파일들을 백업하신 뒤 포맷을 선택하여 NTFS 파일 시스템으로 바꾸셔야 합니다. 이때에 저장매체가 초기화되므로 반드시 중요한 파일들은 백업해 두어야 합니다.

 

- 명령프롬프트에서의 변환(데이터 보존)

데이터 보존 등 부득이한 사유로 포맷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명령 프롬프트(관리자모드)를 통해서 데이터를 보존하면서 포맷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즈 시작 버튼 옆의 검색창에 명령 프롬프트라고 타이핑한 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누릅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아래와 같이 타이핑하시기 바랍니다.

명령 프롬프트 실행 후 "convert 드라이브명 /fs:ntfs"를 입력하면 됩니다.
만약 E드라이브를 FAT에서 NTFS로 바꾸려고 하는 경우라면 "convert d: /fs:ntfs"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정확한 드라이브를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dos 명령어인 dir을 쳐서 각 드라이브의 내용물을 확인해 보는 방법으로 유추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변환과정에서 에러로 중지된다면 디스크 검사 및 불량 섹터 수정 명령인 "chkdsk 드라이브명 /f"를 실행해 주신 뒤 다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 프로그램을 이용한 변경(데이터 보존)

데이터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파일 시스템만 변경시켜주는 유틸리티들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AOMEI Partition Assistant와 같은 프로그램들이 그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