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크래치 기초 3-2 : 키보드로 객체 제어하기

스크래치 기초 3-2 : 키보드로 객체 제어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전 시간에 이어서 앵무새 스프라이트가 위나 아래에 있을 때 스페이스키를 누르면 지정된 자리로 돌아오는 블록을 삽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스쿨버스가 지정된 자리로 돌아가는 개념과 상이하므로 특별히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코드 탭에서 이벤트 팔레트를 클릭한 다음 '스페이스 키를 눌렀을 때' 블록을 가져옵니다.

동작 팔레트를 열고 'x좌표를 00으로 정하기' 블록을 가져온 뒤 00을 0으로 바꿔줍니다.

마찬가지로 'y좌표를 00으로 정하기' 블록도 가져와서 0으로 바꿔 줍니다.

 

이제 앵무새가 스페이스키에 의해 돌아왔을 때 오른쪽을 바라보고 있게 자세를 잡아줘야 합니다.

동작 팔레트에서 '90도 방향 보기' 블록을 가져다 붙입니다.

여기까지 완성된 블록의 모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앵무새의 방향 이동 및 제자리 복귀 블록들은 모두 완성되었습니다. 여기에 앵무새가 방향(시선)이 바뀔 때마다 배경이 변화하도록 블록을 붙여주려고 합니다.

위, 아래, 오른쪽의 3방향을 보게 되므로 배경도 3가지가 필요합니다.

적당한 배경 3개를 배경탭을 클릭한 다음 고르시면 에디터로 들어와 있는 배경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곳에서 추가/삭제가 가능합니다.

 

이제 배경을 모두 골랐으면 다시 코드 탭을 클릭하여 블록 편집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형태 팔레트를 누르고 '배경을 00로 바꾸기'를 드래그해서 만들어 둔 3가지 블록 군에 각각 삽입해 줍니다.

앵무새의 시선이 바뀌면 배경도 바뀌어야 하므로 상하 방향키 블록군은블록 군은 '00도 방향 보기' 블록 바로 아래에 넣어 주며, 스페이스키 블록 군은 '90도 방향 보기' 블록 바로 아래에 넣어 줍니다.

그다음 적절하게 세 개의 배경화면을 다르게 배분합니다.

완성된 화면은 아래와 같으며 상하 키를 움직여 제대로 작동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에너지가 남는 분들은 상하키 작동방식을 응용하여 좌우 블록 군을 추가하여 총 5개의 블록 군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모든 방향키가 작동하는 결과물이 나오게 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저장 또는 공유를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