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에서 한글 입력시 자음, 모음 분리 현상

윈도우에서 한글 입력시 자음, 모음 분리 현상

한글 윈도우에서 아래의 이미지에서처럼 키보드 또는 기타 입력기의 잘못된 설정 또는 충돌로 인하여 자음과 모음이 분리되어 입력되는 오류가 있습니다. 아래의 해결 방법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윈도우 로코키 + H" 키가 실수로 눌린 경우

윈도우키와 H키를 누르면 음성 인식 기능이 작동하는 데 한국어는 지원 대상이 아니므로 오류 메시지와 함께 작동하지 않는 다고 알림창이 뜹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이후에 한국어 키 입력이 늘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키를 누르면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이 실행되는 데 이것은 받아쓰기 기능으로 우리나라와 같이 아직 이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국가에서는 이 기능을 쓸 수 없습니다.

마치 코타나와 같은 케이스로 이 단축키를 눌러 이 기능을 로드할 경우 한글의 자모가 늘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Ctrl+Shift+Esc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연 다음 실행중인 프로세서 목록에서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 이라는 항목을 찾아 마우스 우클릭으로 작업 끝내기를 눌러 기능을 종료시킵니다. 이는 일시적인 해결책이고 다시 윈도우 로고키와 H키가 눌린다면 한글이 다시 늘어질 것 입니다.

 

 

MS에서 이토록 오래 이 오류를 무시하는 이유는 알 수 없습니다.

비록 한국어는 지원되지 않지만 음성 인식이라는 액션 자체가 윈도우가 켜있는 동안 항상 가동하는 기능이 아니라 순간적으로 필요할 때에만 켜지는 기능이라는 점때문인지 윈도우즈를 재시작하면 한글 자모 분리 현상 또는 한글 늘어짐 현상은 사라집니다.

 

2. 기본 입력 언어 설정 변경

- 윈도우즈 설정에서 시간 및  언어 > 언어 항목 > 기본 설정 언어에서 한국어 하나만 있거나 한국어 항목을 드래그하여 가장 위에 있게 하세요.

 

- 한국어가 기본 설정 언어로 가장 상단에 위치해 있는 것을 확인했으면 다음으로 그 아래에 있는 " 항상 기본값으로 사용할 입력 방법 선택"을 눌러서 "언어 목록 사용(권장)"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3. 한국어 옵션 설정

위에서 살펴본 기본 언어 설정에서 한국어를 클릭한 뒤 옵션을 클릭합니다. 옵션에서 사용 지역 언어는 한국어로 맞추고, 키보드 레이아웃은 한글 키보드 101 키 또는 103 키를 선택하시고 키보드 기본 시퀀스가 마이크로소프트 입력기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4. 키보드 추가 및 삭제

위의 이미지중 키보드 추가하는 곳이 있는 곳에서 키보드 추가 플러스 표시를 누릅니다. 옛 한글 키보드를 추가한 다음 재부팅합니다. 다시 옛 한글 키보드를 삭제한 다음 재부팅합니다.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시도해 봅니다.

 

 

5. 기본 언어의 교체

위의 3번 항목까지의 과정 진행에도 불구하고 키보드 입력 오류가 계속되는 경우 강제적으로 언어를 재설정하는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 윈도우즈 '설정 > 시간 및 언어 > 언어'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원래 윈도우즈를 설치하고 아무런 오류가 없는 순정 상태의 언어 설정 항목은 아래의 이미지와 같은 형태입니다. 따라서 작업이 끝난후 모든 오류 문제가 해결되었다면 이 상태로 설정을 맞춰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이제 다시 오류 수정 방법으로 돌아 오면, 언어 추가 + 표시를 누르고 영어(미국) 등의 한국어를 제외한 언어팩을 추가 설치합니다.

- 해당 언어팩을 드래그하여 상단으로 올려 기본값으로 지정하고 한국어를 클릭한 제거합니다. 다음 상단의 Windows 표시 언어는 영어로 선택합니다. 완전한 적용을 위해서는 윈도우즈를 로그 아웃후 다시 로그인하여야 합니다. 

 

- 재부팅후 다시 윈도우 설정의 시간 및 언어 > 언어 > 기본 설정  항목으로 돌아와서 한국어팩을 설치합니다. 이때 '윈도우즈 표시 언어로 설정'에 체크합니다. 

 

- 임시로 추가했던 언어팩인 영어(미국)은 제거합니다.

제거 버튼이 활성화 되지 않을 경우에는 영어 팩을 클릭했을 때 좌측 하단에 나오는 화살표중 아래쪽으로 향하는 화살표를 눌러 확실히 한국어팩의 아래에 있게 하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 윈도우 설정을 재시작하면 영어팩의 제거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6. 윈도우즈 업데이트 및 Dism 및 SFC 과정 실행

추가적인 윈도우즈 업데이트가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존재한다면 윈도우즈 업데이트를 실행합니다.

다음으로 Dism 및 SFC과정을 진행해 줍니다. 파일 손상 여부를 검사하고 수정하는 과정입니다.

Dism 및 SFC 과정은 아래의 포스팅의 3번 항목을 참고하여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영구 삭제한 특정 파일이 부팅 후에는 다시 생성되는 현상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