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즈10 업데이트 버전 2004의 주요 내용

윈도우즈10 업데이트 버전 2004의 주요 내용

일명 2020년 5월 10일 업데이트로 알려진 윈도우즈10 버전 2004 업데이트 내용들은 무엇이 있는지 간략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윈도우즈10 버전 2004 업데이트는 윈도우즈 설정에서 추가 업데이트 내용 검색을 통하여 자동으로 업데이트 다운로드 및 설치가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및 설치에 약 1~2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제 PC사양이 좋지 못한 탓도 있지만 부분적으로 거의 모든 곳에서 이루어진 대규모 업데이트로 보입니다. 모든 설치작업이 끝나고 윈도우즈 설정의 시스템 정보를 확인해 보면 윈도우즈 버전 2004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버전 2004에서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리눅스라던지, 개발자관련 명령어 추가라든지 하는 전문적인 변화는 생략하고 일반적인 사항만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버전명을 2004로 하게 된 계기는 윈도우즈 2003 버전과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업데이트 버전 2004라고 했다고 합니다.

 

1. 보안 및 배포

- 윈도우즈 Hello 기능의 강화

- 윈도우 디펜더의 기능 강화로 기존의 메모리 또는 리소스 감시 수준보다 더 높은 수준의 시스템 관리 모드(SMM) 펌웨어 보호 사용

- 새로운 DISM(배포 이미지 서비스 및 관리) 명령 및 API 세트가 추가되었습니다. 아래의 명령어로 예약 스토리지의 활성화 여부를 확인하고 원하는 경우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DISM /Online /Get-ReservedStorageState 

DISM /Online /Set-ReservedStorageState /State:Enabled

- 클라우드에서 윈도우10 복구 가능 - 클라우드에서 필요한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윈도우즈10을 복구하는 옵션을 추가하여 안정성을 높이고 인터넷 속도에 따라 더 빠른 복구를 제공

- 윈도우즈 Hello 기능을 활성화하면 윈도우즈의 로그인 암호를 제거하고 암호 입력 없이 Hello 기능만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2. 윈도우즈 가상 데스크톱(Virtual Desktop)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의 가상 데스크톱은 클라우드에서 실행되는 데스크톱으로 앱 가상화 서비스를 말합니다. 단축키를 누르면 화면 좌측 상단에 아래와 같은 가상 데스크 탑이 보이며 아래로는 선택 가능한 타임라인들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로고 키와 탭키를 동시에 누르면 열려 있는 가상 데스크톱을 볼 수 있으며 손을 떼도 이상태에서 마우스로 가상 데스크톱을 더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로고 키 + D 키는 가상 데스크톱 생성 단축키입니다.

로고 키와 탭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새 데스크톱을 클릭하여 만들 수도 있습니다.

가상 데스크탑을 사용하는 단축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가상 데스크톱보기 : Windows Key + Tab
새 가상 데스크톱 만들기 : Windows Key + Ctrl + D
현재 가상 데스크톱 닫기 : Windows Key + Ctrl + F4
다음 가상 데스크톱으로 이동 : Windows Key + Ctrl + Right
이전 가상 데스크톱으로 이동 : Windows Key + Ctrl + Left

 

3. 다이렉트X 12 사용

DirectX 12를 사용하여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윈도우즈가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용도로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 유용합니다.

 

4. 엑세스 관련

- 텍스트커서가 좀 더 잘 보이도록 업데이트

- 돋보기 실행시 눈의 피로를 줄여주며 소리 내어 읽기 지원. 단축키는 '윈도우 로고 키 + 플러스키'

- 마우스와 단축키의 결합 : Shift + 마우스 끌기(파일 이동), Ctrl + 마우스 끌기(파일 복사, 이경우에는 파일을 들었다 놓기만 해도 복사본이 생성됩니다)

- 아이 컨트롤

아이 컨트롤을 통해 시선 추적 기술을 사용하여 마우스를 제어하고 화상 키보드를 사용하여 입력하며 TTS(텍스트 음성 변환)를 사용하여 사람들과 통신할 수 있습니다.  Tobii Eye Tracker 4C와 같은 지원되는 아이 트래킹 장치가 있어야 합니다.

- 언어 설정 영역을 한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선하고 페이지를 재구성하였습니다.

 

 

- 한국어 IME 업데이트

한자에서 글을 쓰는 경우 가장 눈에 띄는 한국어 IME 개선 사항에는 새로운 미리보기 선택 창(타이포그래피 포함)과 터치 키보드를 사용할 때 텍스트 제안을 보다 정확하고 관련성 있게 만드는 예측 테스트를 위한 새로운 개선된 알고리즘으로 업데이트하였습니다.

 

5. 앱 관련 개선 사항

- 계산기

계산기 기록이 히스토리 형태로 남아 있어 이전 상태를 다시 검토해 볼 수 있으며, 항상 제일 앞으로 오게 설정할 수 있으므로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했다고 해서 그 뒤로 가려지는 일이 사라졌습니다.

- Kaomoji

카오모지는 윈도우 이모티콘으로(단축키는 윈도우 로고 키 + 마침표) 몇몇의 이모티콘이 추가되었습니다.

- 네트워크 상태 페이지

네트워크 상태 페이지를 재설계하여 좀더 효율적으로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메모장

찾기와 바꾸기 기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작업 도중 저장이 안 된 상태일 경우에는 작성 중인 파일명 왼쪽 옆으로 아스테릭(*)이 표시됩니다.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곳의 행 및 열 번호가 표시되며, 도움말 메뉴에는 피드백 보내기 버튼이 생겨 메모장 관련 의견을 마이크로소프트에 직접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전문적인 업데이트를 제외한 라이트 유저들이 눈여겨 볼 만한 업데이트 내용 위주로 윈도우10 2004 업데이트 버전의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