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토스케이프로 화이트 밸런스 보정하기

포토스케이프로 화이트 밸런스 보정하기

화이트 밸런스(WB : White Balance)란 원래의 흰색 색감을 잃어버린 사진이나 이미지를 보정하여 원래의 흰 색감을 찾아주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자면 고깃집의 붉은 조명에 흰색도 붉그스름하게 보이는 사진이라던지, 특정 색상의 조명을 테마로 꾸며진 실내의 사진 같은 경우에 원래의 흰색감을 찾아주어 사진 전체적으로 현실감을 되찾아주는 카메라 기법을 말합니다.

프로그램에서의 화이트 밸런스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내에서 또는 어두운 곳에서 촬영해서 노랗거나 파랗게 나온 사진을 보정하는 기능입니다.
사진에서 흰 영역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클릭한 색을 기준으로 원래의 색을 찾아 줍니다. 흰 접시, 흰 옷, 흰 벽면과 같이 흰 곳을 찾아 클릭하면 됩니다.

화이트 밸런스 보정을 위한 메뉴는 포토스케이프 편집 우측메뉴중에서 조정을 눌렀을 때 화이트 밸런스 버튼이 보입니다. 스포이트 아이콘을 사용하는 것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화이트 밸런스 조정은 이미지 내에서 흰색 영역의 픽셀을 찍는 것으로 작업을 하게 됩니다.

 

아래의 사진은 상단의 원본들에 화이트 밸런스를 적용시킨 하단의 결과물들과 대비 이미지입니다.

 

샘플 이미지들이 그리 큰 변화를 보여주지는 못한 듯 보이지만 실내 조명이 강한 곳에서 찍은 사진 등의 경우에는 강한 화이트 밸런스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샘플 이미지는 노란색 조명을 제거한 화이트 밸런스 이미지입니다.

 

아래의 동영상은 포토스케이프의 화이트 밸런스 메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한 영상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