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ystemSettings.exe 에러 : 배열 경계값을 초과했습니다.

SystemSettings.exe 에러 : 배열 경계값을 초과했습니다.

SystemSettings.exe 파일은 흔히 우리가 윈도우즈 설정을 누르면 윈도우 운영체제 전반의 설정을 관리하는 창이 뜨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SystemSettings.exe 파일입니다. 윈도우의 시스템 파일중에서도 핵심 파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파일과 관련된 에러는 몇가지 유형이 있으며, 이 포스팅에서는 "배열 경계값을 초과했습니다."라는 에러에 관하여 해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복원 지점이 있거나 복구 이미지가 있는 경우

이 경우에는 가장 최근의 복원지점으로 복원을 하거나 최근의 이미지 백업본이 있다면 이미지를 통하여 복원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복원지점이 존재한다는 가정하에 복원 방법에 관하여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 파일 탐색기 내 PC에서 우클릭후 속성 클릭

바탕화면의 내 PC 또는 윈도우즈 파일 탐색기의 내 PC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속성을 클릭합니다.

 

- 다음 창에서 시스템 보호를 클릭합니다.

 

- 복원 가능 지점이 있는 경우 복원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음

저의 경우에는 평소에 윈도우즈 복원을 꺼두어서 복원지점이 존재하지 않는 관계로 복원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습니다. 복원 지점이 있는 시스템에서는 복원 버튼을 누른 뒤 적당한 복원 포인트를 지정하여 복원할 수 있습니다.

 

 

 

2. 윈도우즈 업데이트

시스템 파일의 업데이트 반영되지 않아 발생한 오류일 경우에는 윈도우즈 업데이트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윈도우즈 설정에서 업데이트 및 보안을 선택한 다음 최신 업데이트가 모두 적용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업데이트해야 할 요소가 있다면 모든 업데이트를 마치도록 합니다.

 

 

3. 관리자 권한의 cmd(명령 프롬프트)에 의한 SFC/DISM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 다음 아래의 명령을 타이핑 한 뒤 엔터키를 치시기 바랍니다.

SFC 및 DISM을 실행시키기 위함입니다. 마우스로 아래를 드래그한 후 우클릭한 다음 복사하고,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하면 자동으로 붙여 넣기가 됩니다. 이후 엔터. 이 무결성 검사 과정에서는 조금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sfc /scannow

scannow와 관련된 명령어 들의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SCANNOW : 보호된 모든 시스템 파일의 무결성을 검사하고 가능한 경우 문제가 있는 파일을 복구합니다.
▶ /VERIFYONLY : 보호된 모든 시스템 파일의 무결성을 검사하지만 복구하지는 않습니다.
▶ /SCANFILE : 참조된 파일의 무결성을 검사하고 문제가 확인되면 파일을 복구합니다. 전체 경로 <파일>을 지정합니다.
▶ /VERIFYFILE : 전체 경로 <파일>의 파일에 대한 무결성을 확인하지만 복구하지는 않습니다.
▶ /OFFBOOTDIR : 오프라인 복구의 경우 오프라인 부팅 디렉터리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 /OFFWINDIR : 오프라인 복구의 경우 오프라인 Windows 디렉터리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 /OFFLOGFILE : 오프라인 복구의 경우 로그 파일 경로를 지정하여 선택적으로 로깅을 사용하도록 설정합니다.

무결성 검사 및 수정이 모두 완료되면 아래의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창을 닫습니다. 컴퓨터를 재부팅 합니다.

 

컴퓨터가 재부팅하고 윈도우즈에 진입하면 다시 한번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모드로 실행시킵니다.

아래의 명령어를 순서대로 입력하고 각각 엔터키를 치세요. 띄어쓰기가 잘못돼도 에러가 나오니 가능하면 마우스로 복사하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한 줄씩 마우스로 드래그 후 명령 프롬프트에서 우클릭하면 자동으로 붙여 넣기가 됩니다. 이후 엔터키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① Dism /Online /Cleanup-Image /CheckHealth
② Dism /Online /Cleanup-Image /ScanHealth
③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이 과정에서도 약간의 시간이 소요되니 다시 커피 한잔하고 오세요. 과정이 모두 완료되면 창을 닫고 PC를 재부팅하세요. 재부팅하고 난 뒤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윈도우즈 재설치

이상의 모든 방법을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류가 수정되지 않는 다면 윈도우즈 재설치를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윈도우 재설치시 주요 데이터는 윈도우가 설치될 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에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