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모장, 그림판, 미디어 플레이어, 익스플로러11 삭제 및 재설치

메모장, 그림판, 미디어 플레이어, 익스플로러11 삭제 및 재설치

윈도우10 최종 업데이트인 2004 버전에서는 최초의 윈도우 버전 출시 이후 한 번도 삭제를 허락하지 않았던 메모장이나 그림판, 미디어 플레이어 등의 기본 프로그램들에 대한 삭제 또는 재설치 권한을 오픈하였습니다. 따라서, 윈도우즈 자동 업데이트가 모두 이루어진 버전의 운영체제라면 메모장이나 그림판 들도 자유롭게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외부 프로그램들의 설치 또는 제거처럼 제어판에서 작업하는 것이 아니라 윈도우즈 설정에서 추가하거나 삭제해야 합니다.

 

 

- 윈도우즈 시작 버튼을 우클릭하여 설정을 눌러 윈도우즈 설정을 실행시킨 다음 앱 항목을 클릭합니다.

 

 

- 앱 및 기능 페이지가 열리면 선택적 기능을 클릭합니다.

 

- 선택적 기능 페이지에서는 윈도우 설치 시 함께 설치되었던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삭제하거나 재설치할 수 있습니다. 제거 또는 설치가 가능한 기본 프로그램들의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목록으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11, 그림판(Microsoft Paint), OpenSSH 클라이언트, Windows Media Player, 메모장, 파워셀, 워드패드, 단계 레코더, 수학 인식기, 인쇄 관리 콘솔, 한국어 추가 글꼴 등이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윈도우즈 업데이트 버전 2004 이후로 실제로 작동하고 있는 관련 기본 앱의 추가 및 제거가 원활히 이루어지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메모장의 삭제와 재설치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메모장의 제거

선택적 기능 항목중 Windows 메모장을 1회 클릭하면 제거 버튼이 보이게 되는 데, 이 버튼을 눌러 제거를 진행합니다.

 

PC 내에서 메모장의 제거가 완료되면 아래의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2. 메모장의 재설치

이번에는 제거된 메모장을 다시 설치해 보겠습니다.

선택적 기능에서 기능 추가 옆에 있는 플러스 표시를 누르면 선택적 기능 추가 창이 뜨게 됩니다. 여기에서 Windows 메모장이라고 써진 항목에 체크하고 하단의 설치 버튼을 누릅니다.

 

아래와 같이 메모장의 재설치 과정이 진행되게 됩니다. 이후 원래의 메모장 기능은 복원되어 이전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윈도우즈10 2004 버전 업데이트 이후 추가된 기능인 메모장이나 그림판 등의 기본 프로그램을 추가 또는 삭제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