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컴 워드에서 전각, 반각 바꾸는 방법

한컴 워드에서 전각, 반각 바꾸는 방법

'전각'이란 워드 상의 글자 입력 도중 블록 처리된 한 개의 글자에서 그 글자의 가로와 세로의 비율이 1:1로 동일한 경우를 말하며, '반각'이란 가로와 세로의 비율이 1:2로 가로폭보다 세로 폭이 긴 경우를 말합니다. '숫자, 기호, 영어 문자, 한글 자모, 일본어 가타카나'의 경우에는 모두 전각과 반각 문자 코드가 존재하며, 전각과 반각 간에 상호 변환이 가능합니다.

한글, 한자, 일어 등은 기본적으로 전각으로 되어 있으나 영문, 숫자, 공백, 쉼표, 마침표 등은 기본적으로 반각으로 되어 있습니다.

일부 예외적으로 전각이나 반각으로 바꿀 수 없는 한글이나 한자 등은 바꾸기 실행시 원래의 모습 그대로 유지되게 됩니다.

 

1. 전각 또는 반각 바꾸기

전각 또는 반각의 상호간 변환 순서는 아래의 순서대로 할 수 있습니다.

 

- 전각 또는 반각으로 바꾸고자 하는 문자 또는 내용을 블록 지정합니다.

- 편집 > 글자 바꾸기 > 전각/반각 바꾸기를 클릭합니다.

 

- 예를 들면 대화 상자에서 바꿀 방법에서 임의의 영어 문장에 대하여 '모두 전각으로'를 지정합니다. 한글 완성 글자는 반각으로 변환이 되지 않으며 자모에 한해서만 가능합니다.

- 대화 상자의 하단에서 바꿀 대상으로 숫자나 영문자를 선택한 다음 바꾸기를 누릅니다. 이렇게 하면 블록으로 지정되어 있던 반각으로 입력되어 있던 숫자 또는 영문자들은 모두 전각으로 바뀝니다.

 

2. 전각/반각으로 바꿀 대상

변환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문자 자체가 전각형의 형태와 반각형의 형태를 모두 가지고 있는 것에 한정하므로 전각/반각 간에 전환이 가능한 바꿀 대상으로 지정 가능한 문자는 '숫자, 영문자, 기호, 가타카나, 한글 자모'에 한정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