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이상 증상이 생겼을 때 일반적인 대처 방법

윈도우 이상 증상이 생겼을 때 일반적인 대처 방법

이번 포스팅은 오류를 일으키는 PC의  특정한 증상에 대한 대처 방법은 아니며, 일반적으로 해 볼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 위주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운영체제는 윈도우즈에 한합니다.

먼저, 오류 증상은 크게 화면은 보이지만 윈도우즈로 부팅할 수 없는 경우와 부팅은 되지만 오류가 심각해 사용이 힘든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예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 것처럼 아무런 반응이 없는 경우는 하드웨어적 이상일 가능성이 많으므로 제외합니다.

일반적인 오류에 대한 일반적인 해결 방법이므로 아래의 방법들은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들이며 문제의 해결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1. 윈도우즈로 진입이 불가능한 경우

이 경우에는 윈도우 설치 미디어가 존재하여야 합니다. usb에 윈도우즈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한다고 가정할 경우 최소 8기가가 필요하므로 가지고 있지 않다면 다이소 같은 곳에서 한 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집에 굴러다니는 usb가 있을 경우 이 또한 8기가만 넘으면 됩니다. PC방이나 공공기관 또는 지인의 PC 등을 이용해 usb에 아래의 페이지에서 최신 윈도즈를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 윈도우즈 다운로드

 

구형 PC의 CMOS에서는 DEL키를 눌러 진입한 다음 부팅 순서를 1순위로 USB 또는 DVD로 잡아 주어야 합니다.

설치 미디어로 부팅이 되면 설치 미디어를 이용해 일반적으로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설치 미디어를 통한 컴퓨터 복구

설치 미디어를 통한 부팅 시 최초의 언어 선택 화면에서 다음을 누르면 중앙에 지금 설치라는 버튼이 있는 화면 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때 좌측 하단에 있는 '컴퓨터 복구'라는 링크를 눌러 줍니다.

 

이렇게 하면 다음의 파란색 복구 화면에 진입하게 되고 여기에서 제시하는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누르고 초기화를 시도해 보거나, 고급 옵션에 들어가 시스템 복원, 시동 복구 등을 시도해 볼 수도 있습니다.

 

- 명령 프롬프트창을 통한 복구 시도

위에서 제작한 설치 미디어를 삽입하는 것 까지는 같은 과정입니다. 설치 미디어가 인식되고 윈도우즈 언어 설정 창이 뜨면 'Shift + F10'을 눌러 명령 프롬프트 창을 로딩합니다.

 

명령 창이 뜨면 아래와 같이 입력하여 부팅 코드를 업데이트하고 부팅영역의 오류를 수정한 다음 부팅 영역 설정 파일인 bcd를 리빌드 합니다.

bootsect /nt60 sys 엔터
bootsect /fixmbr 엔터
bootrec /fixboot 엔터
bootrec /rebuildbcd 엔터
exit 엔터

이제 설치 파일에서 나가서 윈도우 진입이 가능해졌는지 시도해 봅니다. 

 

2. 윈도우즈로 진입은 되지만 오류로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의 오류 증상은 많지만 일반적으로 시도되는 방법들 위주로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설치 미디어가 필요 없고 윈도우 자체로만 해결을 시도하게 됩니다.

 

- 디스크 검사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명령이라고 타이핑한 다음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chkdsk /f /r 엔터
exit 엔터

만약 지금 실행 중인 프로그램으로 인해 다음에 시작할 때 작업한다는 메시지가 뜨면 윈도우를 재부팅하면 됩니다. PC가 시작될 때 윈도우가 로딩되기 전에 작업을 하게 됩니다.

 

- Sfc 오프라인 복구

시스템 파일의 검사 및 복구 도구입니다.

이 역시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 창을 실행한 다음 입력하여 작업합니다. 시스템 파일들을 검사하고 오류가 있거나 손상된 파일들은 정상적인 파일로 복구하는 과정을 진행하는 명령어입니다.

sfc /scannow 엔터
exit 엔터

- Dism 온라인 복구

이 역시 시스템 파일의 손상이나 오류를 검사하고 손상된 파일을 복구하는 명령어이나 온라인을 통해 MS 윈도우 업데이트에 연결하여 손상을 복구한다는 점에서 Sfc 명령어와는 다릅니다.

역시 명령 프롬프트 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로딩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해야 합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엔터
exit 엔터

- 윈도우즈 설정에서의 복구 시도

윈도우즈 설정의 업데이트 및 보안 항목에서 시스템의 오류를 바로 잡기위한 작업들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Windows 업데이트 : 윈도우즈 업데이트를 항상 최신의 상태로 유지합니다. 오래전의 윈도우처럼 베타 버전의 개념은 없습니다. 이미 윈도우즈 참가자 계정 등을 통해 충분한 검토와 수정을 거친후 정식 빌드에 한해 업데이트를 발행하므로 오류가 두려워 업데이트를 거부하는 것이 오히려 오류를 키우는 행동 패턴이 될 수 있습니다.

- Windows 보안 : 윈도우 디펜더를 통한 바이러스 맬웨어 검사를 하고 보안 영역에 경고 표시가 있다면 수정합니다.

- 문제 해결 : 문제 해결 항목에서 권장되는 문제 해결사가 떠 있다면 가장 먼저 실행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만약 권장되는 문제 해결사가 없는 경우라면 추가 문제 해결사를 클릭하여 윈도우즈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등을 실행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해 봅니다.

- 복구 : 윈도우즈 오류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많은 옵션이 있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에서 시도해 볼 수 있는 도구로는 초기화, 고급 시작 옵션의 지금 다시 시작(윈도우 설치 미디어 필요)을 통한 복원, 초기화하지 않고 문제 해결 등의 옵션이 있습니다.

 

3. 기타 복구가 힘든 경우

위의 두 가지 방법으로도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2단계의 작업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윈도우 클린 설치

클린 설치는 하드 디스크를 깨끗이 비우고 설치하는 경우이므로 클린 설치 작업 이전에는 반드시 중요 데이터를 백업해야 합니다. 그다음은 윈도우즈 설치 미디어를 통해 클린 설치를 진행합니다.

 

- 하드웨어 점검

오류를 해결하기 힘든 경우 또는 윈도우즈 클린 설치 상황에서도 지속적인 오류가 출력되는 경우에는 메모리, 그래픽 카드, 하드 디스크, 메인 보드, CPU , 전원부, 케이블 등 하드웨어 구성품의 불량 또는 손상에 의한 오류 출력 가능성 또한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가장 기초적으로 해 볼 수 있는 방법으로는 PC 내부를 깨끗이 청소하고 메모리나 케이블 등의 부품을 모두 제거한 후 다시 재조립해 보는 방법입니다. 이후에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고 여분의 PC가 존재한다면 부품을 하나씩 교체해가며 원인을 찾아가는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