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탐색기 폴더내의 파일 목록을 텍스트 문서로 만드는 두가지 방법

탐색기 폴더내의 파일 목록을 텍스트 문서로 만드는 두가지 방법

이미지 파일이라던지 문서 파일을 하나의 폴더에 모아 두고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에 전체 파일을 목록화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메모장에 폴더 목록을 만들어야 할 경우에 파일 이름 하나하나 기록하려면 정말 짜증나는 작업이 될 것입니다.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명령 프롬프트

명령창을 열어 목록을 만들고자 하는 폴더로 이동한 다음 명령어를 이용해 메모장 파일을 생성시키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D드라이브의 '이미지 자료'라는 폴더에 들어 있는 많은 이미지 파일들의 이름을 목록화하려고 한다고 가정해 봅니다.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명령 프롬프트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명령창에서 파일 목록을 만들고자 하는 폴더로 이동한 다음 'dir> 파일 이름. txt'라는 명령으로 해당 폴더의 파일 리스트 목록을 생성합니다. 그 뒤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서 생성된 메모장 파일을 열어 보면 됩니다.

명령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cd.. 엔터 - 상위폴더로의 이동
D: 엔터 - D드라이브로 이동
dir 엔터 - 폴더 목록 보기
cd 이미지 자료 엔터 - 이미지 자료라는 폴더로 이동
dir> 홍길동.txt 엔터 - 커서가 위치한 폴더내의 모든 파일 리스트를 홍길동.txt로 생성

2. '경로로 복사'를 이용한 목록화

1번 방법보다는 훨씬 쉽고 파일을 원하는 범위로만 특정할 수 있으며, 목록화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매우 짧다는 점에서 제가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해야 할일은 시프트 키를 누른 상태에서 목록화할 첫 파일을 클릭한 다음 원하는 범위의 마지막 파일을 클릭하거나 마우스 드래그로 목록화를 원하는 범위의 파일을 다중 선택한 다음 시프트 키를 떼지 않은 상태에서 마우스 우클릭합니다.

우클릭 메뉴에서 '경로로 복사'를 클릭합니다. 주의할 것은 우클릭할 때까지 시프트키를 떼면 안 됩니다. 시프트키를 떼면 '경로로 복사' 메뉴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제 목록은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메모장을 열고 붙여넣기 하면 모든 작업이 끝이 납니다.

 

이상으로 프로그램을 특정 폴더 내의 파일들을 텍스트 문서로 목록화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순수하게 파일 정보만 남도록 시간 정보나 경로 정보를 삭제하고 싶다면 메모장에서 바꾸기를 클릭한 다음 없앨 문장을 입력한 다음 '모두 바꾸기' 버튼을 클릭하면 깔끔한 순수 파일 목록만 남게 됩니다.

 

아래의 동영상은 2번 방법을 사용해 폴더내의 모든 파일 이름을 텍스트 문서로 목록 데이터화 하는 영상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