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장 공간 센스를 이용한 PC 저장 공간 자동 확보

저장 공간 센스를 이용한 PC 저장 공간 자동 확보

저장 공간이 부족해 자주 관리해 주어야 하는 PC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용량이 넉넉한 SSD 등의 물리적인 디스크 추가일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현재의 상태에서 관리해 주며 사용해야 하는 PC의 경우에는 윈도우 자체의 공간 관리 설정인 '저장소 센스' 기능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수동으로 이것 저것 저장 공간 관리를 위해 만져주는 것이 귀찮은 분들은 저장 공간 센스를 자동으로 설정해 두면 윈도우즈가 알아서 정리해 줍니다. 아마도 조금은 수고를 덜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장 공간 센스의 설정 위치는 윈도우즈 '설정 > 시스템 > 저장소'입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저장소 설명글 아래의 끔으로 되어 있는 버튼을 클릭해 킨 다음 그 아래의 '저장소 센스 구성 또는 지금 실행'을 클릭합니다.

 

1. 저장 공간 센스 수동 또는 자동 설정

세부 설정 페이지에서 '사용 가능한 디스크 공간이 부족할 때'로 기본 옵션으로 맞추어 두면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공간이 부족해졌다고 판단하면 저장소 센스를 실행하게 됩니다. 드롭 다운 메뉴를 클릭하면 수동으로 매일, 매주, 매월로 설정해 실행 시기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2. 센스 실행 시 임시 파일 처리 방법 등 설정

기본적인 임시파일들의 삭제 또는 보존을 지정할 수 있고 휴지통과 다운로드 폴더에 대하여 세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임시 파일 항목에서는 휴지통에 있는 파일들의 경우에는 1일, 14일, 30일, 60일 중 보관 기준에 따라 삭제하게 지정할 수 있고 또는 저장소 센스 실행 중 휴지통 파일은 삭제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다운로드 폴더 내의 파일에 관하여도 휴지통 설정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기한을 정하거나 삭제하지 않도록 조건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3. 지금 공간 확보

정리 시작 버튼을 누르면 하드 디스크를 검색하여 저장소 센스를 1회 시행하는 것과 동일한 작업을 현재 시행합니다. 검색하여 얼마만큼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지 알려주며 정리 시작 버튼을 누르면 작업을 시작합니다.

 

저장소 센스에 의해 감지되어 제거되는 파일들의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임시 설정 파일, 인터넷 캐시 파일, 인덱싱 된 이전 콘텐츠, 시스템 캐시 파일, 장치 드라이버 패키지, 시스템 다운로드 프로그램 파일, 날짜 시간 로그 파일, 메모리 오류 덤프 파일, 시스템 오류 미니 덤프 파일, 시스템 임시 파일, 윈도우즈 업데이트 임시 파일 등 

 

4. 드라이브 최적화

저장소 센스 세부 설정 페이지에서 뒤로 가기를 하여 저장소 페이지로 돌아갑니다. 스크롤 바를 아래로 내리면 중간쯤에 '더 많은 저장소 설정' 항목이 있으며, 하위 메뉴 중 '드라이브 최적화'를 클릭합니다.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모든 하드 디스크의 최적화를 시행할 수 있으며, 예약을 통해 각각의 드라이브마다 매주 또는 매월로 다르게 자동 최적화 설정 예약이 가능합니다.

이전 버전의 윈도우에서 디스크 조각 모음이라고 불리던 기능입니다. 단편화된 파일 조각들을 재정렬을 통해 효율적으로 배치하여 공간의 낭비를 줄이고 하드 디스크의 입출력 속도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휴지통의 파일이나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파일은 최적화하지 않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