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램 또는 시스템의 언어가 깨지거나 외국어가 나오는 경우

프로그램 또는 시스템의 언어가 깨지거나 외국어가 나오는 경우

윈도우즈 사용 중 앱들을 실행했을 때 나오는 창의 제 목, 창의 내용 등에서 외국어 글꼴로 표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슷한 증상으로 특정 컴퓨터에 설치된 특정 프로그램 또는 설치화면 등에서 한글이 깨져 나오는 경우도 동일한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필요에 의해 설치되었던 외국어 글꼴이 완전히 삭제되지 않아 생기는 오류입니다.

이 문제는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즈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윈도우즈 설정은 마우스로 윈도우 시작을 클릭했을 때 톱니바퀴 모양으로 된 아이콘입니다.

 

- 윈도우 설정에서 여러 가지 항목 중 '시간 및 언어'를 클릭합니다.

 

 

- '시간 및 언어' 설정에서 좌측의 항목 중 '언어'를 선택합니다.

 

 

- 우측의 항목중 '기본 설정 언어' 영역의 설정이 아래의 이미지처럼 '한국어' 하나만 남아 있도록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아래의 이미지와 같은 설정 상태는 최초로 윈도우즈가 설치된 후의 기본 언어 설정 상태입니다. 

 

만약, 영어 또는 일어, 옛한글, 중국어 등의 '한국어'라고 표시되지 않은 언어팩은 모두 삭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거하는 방법은 제거하고자 하는 언어팩을 클릭하면 드롭다운 메뉴로 옵션 또는 제거 버튼이 보이게 됩니다.

 

- 기본 설정 언어 위의 Windows 표시 언어 항목 역시 '한국어'로 표시되고 있어야 합니다.

 

 

- 언어 설정창 우측의 항목 페이지에서 가장 상단의 아이콘 중 '사용지역 언어'를 클릭합니다.

국가 또는 지역은 한국으로, 사용지역 언어는 '권장 [한국어(대한민국)]'으로 표시되게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 PC를 재시작한 다음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검토해 봅니다.

특별한 케이스에 있어서는 외국어(예를 들면 영어)를 설치한 다음 영어를 메인 언어로 설정하고 한글 팩을 삭제한 다음, 재부팅 후 다시 한글 팩을 설치해 메인 언어로 잡아주고 영어는 삭제하는 식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한 케이스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 언어 목록을 삭제했는 데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나오는 경우

이 경우 선택적 추가 제거 기능에서 아직도 남아 있지는 않는지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설정 > 앱 > 앱 및 기능 > 선택적 기능"으로 들어간 다음 한국어 추가 글꼴을 제외한 타국어 글꼴이 추가되어 있지는 않는지 살펴보고 만약 남아 있다면 해당 글꼴을 누르고 제거해 줍니다.

특히, 윈도우 시스템 폰트 등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살펴 보아야 할 부분으로 선택적 기능 영역에서 설치된 기능 부분에 한국어 추가 글꼴 목록이 보이지 않는 다면 반드시 위쪽의 기능 추가 버튼을 눌러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