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종별 사용해야 하는 휴대폰 충전줄의 종류

기종별 사용해야 하는 휴대폰 충전줄의 종류

1. 아이폰

- 30핀

아주 오래된 구형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에서 예전에 30핀 충전 줄을 사용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아이폰 4s까지, 아이패드 3세대와 레티나 디스플레이까지, 아이팟 나노 6세대까지, 아이팟 터치 4세대까지의 기기에서 사용했습니다. 갤럭시 탭용 30핀도 있지만 서로 호환되지는 않습니다.

 

 

- 8핀

흔히 라이트닝 8핀 케이블이라고 불리며 애플의 아이핀 5, 아이패드 미니, 아이패드 에어, 아이팟 7세대, 아이팟 터치 5세대 이후의 모든 기종에서 사용합니다. 

위아래의 구분이 없어 꼽는 방향을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2. 안드로이드 계열 (LG, 삼성, 외국 폰)

- 5핀

흔히 마이크로 5핀이라고 불리며 삼성의 안드로이드 계열 폰인 갤럭시 s6, 갤럭시 A 2016년 버전, LG G4, LG V10 이전까지 사용되던 타입의 충전 줄입니다.

위쪽면에서 아래쪽으로 갈수록 넓어지는 비대칭의 형태를 가지고 있어 휴대폰에 꼽는 단자 부분의 방향이 위아래가 일치해야 꼽을 수 있습니다.

 

- C타입

현재 사용되는 거의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계열 휴대폰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아이폰의 8핀과 마찬가지로 위아래의 모습이 대칭으로 바뀌게 되어 5핀처럼 위아래를 구분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참고로 타입 A는 USB 단자 쪽의 형태를 말하며, 타입 B는 프린터나 복합기와 외장하드 등에 쓰이며 정사각형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3. 현재 주류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결국 현재의 스마트폰 데이터 케이블의 주류는 크게 안드로이드 계열의 C타입과 애플의 8핀으로 나뉘어 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