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폰이 느려졌을 때 - 아이폰 최적화 방법 9가지

아이폰이 느려졌을 때 - 아이폰 최적화 방법 9가지

아이폰이 느려졌을 때 시도해 볼만한 몇 가지의 최적화 방법을 추려 보았습니다.

 

1. 저장공간 관리

모델별로 명확하게 저장공간 용량이 나뉘는 아이폰은 저장공간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어떤 운영체제, 어떤 디바이스이든 저장공간이 부족해지면 느려지는 것은 오랜 시간 동안 확립된 일종의 공식입니다. 불필요한 저장 공간의 낭비를 줄여 버퍼링을 겪는 아이폰의 상태를 개선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폰의 저장공간 관리 항목은 이전의 포스팅으로 대체합니다.

 

itfix.tistory.com/578

 

아이폰 저장공간 확보 방법

제 아이폰은 16기가 6S 모델입니다. 그야말로 요즘 스마트폰 용량으로 가정하면 아무것도 하기 힘든 매우 가난한 저장용량입니다. 짐작은 하고 있었지만 더 충격적인 것은 어제 라지엘이라는 게�

itfix.tistory.com

 

2. 동작 줄이기 설정

아래의 아이폰 경로에서 동작 줄이기를 설정합니다. 이는 윈도우즈 PC에서 시스템 고급 설정의 성능 최적화 옵션에 체크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부여합니다. 

즉, 실용적인 옵션을 추구하는 분들께는 불필요한 낭비 옵션으로 생각될 수 있는 치장용 옵션들을 줄이는 옵션입니다.

아래의 경로에서 '동작 줄이기' 옵션을 ON 합니다. 동작 줄이기에 관하여 Apple은 "아이콘의 시차 효과를 포함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동작을 감소시킵니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변경으로 처음에는 조금 낮설수도 있지만 성능이 향상된다면 잃는 것보다 얻는 것이 더 큰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설정 > 손쉬운 사용 > 동작 > 동작 줄이기

 

3. 오래된 메시지 삭제

이 설정을 하지 않는 다면 아이폰은 수십년전의 불필요한 메시지까지 모두 쓰레기 더미처럼 아이폰 내부에 차곡차곡 쌓아 두게 되고 이는 곧 저장공간의 낭비와 속도 저하를 일으키게 됩니다.

아래의 경로에서 한달 또는 1년으로 메시지 보관 기일을 지정해 줍니다. 해당 기간이 지난 메시지들은 아이폰 내에서 자동으로 삭제 처리되게 됩니다.

 

- 설정 > 메시지 > 메시지 유지

 

4. 배경의 투명도 및 흐림 효과 줄이기

위에서 설정했던 동작 줄이기와 동일한 의도에 의해 아이폰 최적화를 위해서는 줄여 줘야할 꾸미기용 옵션입니다.

즉, 아이폰의 세련된 시각 효과를 위해 존재하는 투명도와 흐림 효과를 줄여서 대비를 향상시키고 가독성을 높이며 시스템 자원의 낭비 요소를 줄여줍니다.

아래의 경로에서 해당 옵션을 ON합니다.

 

- 설정 > 손쉬운 사용 > 디스플레이 및 텍스트 크기 > 투명도 줄이기 ON

 

 

5. 웹 브라우저의 캐시 삭제

기본 웹 브라우저인 사파리의 캐시를 정리해 줍니다. 

아래의 경로에서 작업해 줍니다.

 

- 사파리 : 설정 > Safari > 방문 기록 및 웹 사이트 데이터 지우기

 

 

6. 백그라운드 새로 고침 제거

꼭 필요한 앱을 제외하고는 백그라운드에서 작업하게 되는 백그라운드 새로고침을 끕니다.

자동으로 아이폰의 백그라운드에서 모든 앱에 대하여 백그라운드 새로고침 작업을 수행하게 되면 배터리의 소모와 자원의 낭비가 증가하게 됩니다. 백그라운드에서도 새로고침이 필요한 필수적인 앱이 아니라면 백그라운드 새로 고침 옵션을 꺼두도록 합니다.

아래의 경로에서 작업합니다.

 

- 설정 > 일반 >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 

 

 

7. 알림 설정 해제

불필요한 중요도가 떨어지는 앱의 알림을 중단시켜 아이폰의 불필요한 동작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알림을 받을 필요가 있는 꼭 필요한 앱을 제외한 앱들의 알림 수를 줄이려면 아래의 경로에서 작업합니다.

 

- 설정 > 알림

 

8. 앱 자동 업데이트 끄기

아이폰에서 자동으로 기기 내의 설치된 앱을 업데이트하는 옵션을 정지시킵니다. 아이폰에 설치된 모든 앱이 중요한 것은 아니므로 아이폰에게 항상 모든 앱을 최신의 상태로 업데이트하라고 주문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폰 앱 자동 업데이트 옵션의 해제는 아래의 경로에서 작업합니다.

 

- 설정 > iTunes 및 App Store > 앱 업데이트 OFF

 

9. 노후화된 배터리의 교체

배터리의 잔여 수명이 많이 소모되었을 경우에는 충분하던 배터리가 갑자기 방전된 것으로 표시되거나, 사용 중 꺼져 버리거나 등의 오작동은 물론 이로 인해 성능 저하 및 느려지는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략 80%선 아래로 떨어지기 시작하면 눈여겨보아야 할 배터리 수명의 수치라고 합니다. 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의 경로에서 가능합니다.

성능이 우려하는 수준까지 떨어지게 되면 이 항목에서 배터리 성능이 매우 저하되었으며 Apple 서비스를 통해 배터리를 교체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출력되기 시작합니다.

 

- 설정 > 배터리 > 배터리 성능 상태

 

이상으로 성능이 저하된 아이폰을 최적화하기 위한 9가지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