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시작 버튼에 절전 모드가 보이지 않는 경우

윈도우 시작 버튼에 절전 모드가 보이지 않는 경우

이 경우에는 윈도우 시작 버튼뿐만 아니라 윈도우 설정의 전원 관리 항목에서도 아예 절전 모드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은 몇가지 이유가 있는데 크게 메인보드에서 절전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와 윈도우의 설정 또는 오류에 의해 절전 모드가 차단당한 경우, 시스템 파일의 손상으로 인한 경우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절전 모드 옵션 설정 확인

윈도우 10 프로 64비트 기준으로 아래의 경로로 들어가 봅니다.

윈도우 설정 >  시스템 > 전원 및 절전 > 추가 전원 설정

 

추가 전원 설정 옵션 창에서 왼쪽의 항목 중 "전원 단추 작동 설정"을 클릭합니다. 

아래쪽에 있는 종료 설정을 변경할 수 없게 되어 있는 경우에는 위쪽에 있는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이제 관리자 권한을 얻었으므로 종료 설정 옵션을 변경할 수 있으며, 절전 모드에 체크 표시하고 변경 내용 저장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이 옵션의 해제로 인한 증상이었다면 이제 정상적으로 절전 메뉴가 보일 것입니다.

 

 

2. 시스템의 지원 여부 판별

메인 보드에서 절전 모드가 지원되는지를 먼저 판별해 볼 수 있습니다.

메인 보드는 통상 CMOS 설정에서 S0(항상 켜짐), S1(대기 모드), S2(절전 모드), S3(최대 절전 모드), S4(하이브리드 절전 모드), S5(전원 종료) 등의 옵션을 지원하게 됩니다.

 

윈도우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CMD 또는 명령 프롬프트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면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POWERCFG /A 엔터

제 메인 보드는 S0, S1, S2를 지원하지 않는 다고 나오네요. 하지만 대기 모드와 최대 및 하이브리드 절전 모드가 지원되므로 큰 문제는 없습니다.

 

3. 윈도우7에서 절전 모드 추가 또는 제거

아래의 레지스트리 파일을 적용하면 절전 모드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래의 레지스트리 파일은 윈도우 7 사용자에게만 해당합니다.

 

- 절전 모드 추가

Enable_Sleep.reg
0.00MB

- 절전 모드 제거

Disable_Sleep.reg
0.00MB

 

4.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검토

윈도우즈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그룹 정책 편집기'를 입력하여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불러옵니다.

아래의 경로에 있는 기능을 켜면 윈도우 시작 버튼에 있는 전원 옵션을 모두 사라지게 할 수 있습니다. 조금은 다른 경우이지만 아래의 옵션을 사용 안 함 또는 구성되지 않음으로 지정해 시작 버튼 전원 메뉴에 변화가 생기는지 살펴봅니다.

 

사용자 구성 - 관리 템플릿 - 시작 메뉴 및 작업 표시줄 - 시스템 종료, 다시 시작, 절전 모드 및 최대 절전 모드 명령 제거 및 액세스 방지

 

 

이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윈도우 시작 버튼의 전원을 눌러도 아무런 옵션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윈도우즈 기본값은 구성 안 함입니다.

 

5. 시스템 파일 복구 

대표적인 일반적 윈도우 오류 수정 옵션중 하나인 윈도우 시스템 파일 검사 및 복구 옵션을 실행해 수정 여부를 관찰해 봅니다.

윈도우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CMD 또는 명령 프롬프트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한 다음 과정을 진행합니다.

- sfc /scannow 엔터
과정 종료 후
-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엔터
과정 종료 후 
- exit

 

두 개의 과정이 끝나면 윈도우즈를 재시작한 후 전원 옵션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검토해 봅니다.

 

6. 시스템 복원

만약, 이전에는 전원 옵션의 표시에 전혀 문제가 없었던 PC라면 이전 복원 지점으로의 시스템 복원이 가능한 상태인지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제어판(큰 아이콘 보기) > 복구 > 시스템 복원 열기 > 시스템 파일 및 설정 복원

 

다만, 위의 경로 다음에 나오는 창에서 복원 가능한 복원 지점이 존재하여야 합니다.

적당한 복원지점으로 복원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