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즈 10에서 클린 부팅, 안전 모드의 의미와 방법

윈도우즈 10에서 클린 부팅, 안전 모드의 의미와 방법

클린 부팅이란 윈도우가 처음 설치되었을 때의 순정 상태 파일만 컴퓨터를 켰을 때 로딩하고 그 외에 윈도우즈를 사용하면서 설치했던 프로그램이나 파일 들을 일회적으로 모두 불러오지 않는 부팅을 말합니다.

실행 중인 파일 때문에 특정 파일이나 앱을 제거할 수 없거나, 시스템 오류의 원인을 파악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진입을 위한 고정적인 윈도우즈 메뉴는 존재하지 않으며 사용자가 직접 설정한 후 부팅해야 합니다.

반면, 안전 모드는 사용자가 설치한 비 윈도우 앱은 물론 윈도우 자체에서도 핵심 윈도우 파일을 제외한 일반 윈도우 파일까지도 로딩하지 않는 방식으로 클린 부팅의 경우보다 범위가 좀 더 엄격하게 축소된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전 모드는 주로 바이러스문제, 드라이버나 윈도우 운영체제의 오류를 해결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면 진입을 위한 전용 메뉴가 존재합니다.

 

1. 클린 부팅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안전 모드보다 덜 엄격한 부팅 방식으로 전용 진입 메뉴가 없으므로 사용자가 직접 몇 개의 조작을 해야 진입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순서를 따릅니다.

 

- 작업표시줄에 msconfig라고 입력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 시스템 구성 창에서 서비스탭을 선택한 다음 하단의 모든 마이크로소프트 서비스 숨기기에 체크합니다.

이렇게 하면 많은 서비스 중에 윈도우에 소속된 시스템 서비스들을 제외한 외부 설치 파일들의 서비스 목록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모두 사용 안 함을 선택하고 적용한 다음 , 서비스 탭의 옆에 있는 시작프로그램 탭에 있는 모든 사용 중인 시작 프로그램도 모두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해 준 다음 적용과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 이제 윈도우의 재시작 버튼을 눌러 주면 윈도우 시작과 동시에 시작하던 잡다한 외부 앱이나 서비스 등이 모두 차단된 순정 윈도우 상태로 부팅하게 되는데 이것이 오류 진단이나 오류 수정용으로 사용되는 클린 부팅입니다.

작업이 끝난 다음에는 원래의 시작 프로그램탭의 모양을 원래대로 돌려놔도 상관없지만 불필요한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된 앱은 PC의 자원 낭비를 막기 위해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안전 모드

아마도 이전 버전의 윈도우즈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분들은 안전 모드에 대하여 익숙하실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윈도우 XP 등의 이전 운영 체제에서 오류 복구를 위해 아마도 가장 많이 사용되었던 방법일 것입니다.

클린 부팅보다는 좀 더 윈도우 시작 범위를 엄격하게 제한해서 일반 설치 앱뿐만 아니라 윈도우의 고유 프로세서 중에서도 필수적이지 않은 프로세서들까지 로딩하지 않습니다.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가장 최소한도의 드라이버 및 시스템 파일, 앱만 로딩합니다. 즉 안전 모드에서 아무런 오류 증상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필수적인 드라이버 파일이나 윈도우즈 시스템 파일의 오류가 없다는 것으로 오류의 원인을 추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안전 모드의 진입은 3가지의 방법이 있으며 아래와 같습니다.

 

- 윈도우 설정에서 안전 모드로 진입

"윈도우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복구 > 고급 시작 옵션 - 지금 다시 시작"을 눌러 파란색 복구 화면에 진입합니다.

복구 화면에서 문제 해결 > 고급 옵션 > 시작 설정 > 다시 시작을 누릅니다.

다음 화면에서 F4키를 눌러 일반 안전 모드 또는 F5키를 눌러 인터넷은 되는 네트워킹 사용 안전 모드를 선택하여 부팅합니다.

 

- 로그인 화면에서 안전 모드로 진입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이용해 윈도우를 재시작합니다.

이후 파란색 복구 화면에 들어가게 되면 위에서 설명한 경로를 따르면 됩니다.

 

- 비상 복구 방법인 윈도우 복구 환경(winRE) 로딩 후 안전 모드 진입

PC의 전원 버튼을 길게(10초 정도) 눌러 전원을 끄고 전원을 다시 키는 방법을 3회 반복합니다.

전원을 길게 눌러 끄는 시점은 가장 처음 메인보드 회사 로고나 이름이 나오는 순간부터입니다.

3회 전원을 끈 후 전원을 키는 시점에서는 그대로 놔두면 파란색 복구 화면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하에서는 첫 번째 설명을 따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